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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박만규

  • 박만규
  • 아주대학교 불어불문학과 교수
  • • 아주대학교 교수(불어불문학과), 인문학아카데미아 원장
  • • 문화체육관광부 국어심의회 위원
  • • 전국 사립대학교 인문대학장 협의회 초대회장
  • • 한국사전학회 회장, 한국프랑스어문교육학회 회장
  • • 프랑스 국립과학재단, 캐나다 몬트리올대학 초빙연구원
  • • 제18차 세계언어학자대회(CIL) 출판위원장 (2008년)
  • • 상훈 : 프랑스정부 학술공로훈장 기사(Chevalier)장
  • • 저서 : 설득언어(베가북스, 2019.1.) 등

| 제1강 | 갈등 해소 언어 – 인지과학적 접근

우리는 자녀, 배우자, 동료, 부하직원, 상사, 거래처와의 관계에서 갈등을 겪는 경우가 많다. 갈등은 한쪽이 욕망을 버림으로써 해소될 수 있다. 그러나 우리는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자신의 욕망을 포기하기를 원하지 않는다. 예컨대 상대가 억지를 부릴 때, 부하직원의 태도가 못마땅 할 때, 권력을 더 가진 사람이 과도한 영향력을 행사할 때, 상대가 부당한 부탁을 할 때, 불가피하게 우리는 비판도 하고 거절도 하기를 원한다. 자녀가 잘못을 저지르면 야단도 치기를 원한다. 요컨대 나의 욕구도 실현시키면서 상대의 동의를 얻는 것이 필요한데, 이를 위해 어떠한 해결책이 있는지 인지과학적 관점에서 알아본다. 일상적으로 자주 접하는 구체적인 사례를 다루면서 함께 생각하는 시간을 갖는다.

한명기

  • 한명기
  • 명지대학교 사학과 교수
  • •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국사학과 졸업, 同 대학원 문학박사
  • • 서울대 규장각 특별연구원, 계간『역사비평』편집위원, 제2기 韓日歷史共同硏究委員會(한일역사공동연구위원회) 위원 등 역임, 현재 동북아역 사재단 자문위원
  • • EBS, SBS CNBC, jtbc, 국가인재원, 국립외교원, 국회, 국립 중앙박물관, 삼성전자, LG, 현대차, 카카오, POSCO, 고려대 최고위과정, 연세대 AMP, 서울대 IFP, SPARK, GLP, ISSP 등에서 인문학 강의
  • • 저서 : 『역사평설 병자호란』(2013, 푸른역사), 『임진왜란과 한중관계』(1999, 역사비평사),『광해군』(2000, 역사비평 사), 『정묘·병자호란과 동아시아』(2009, 푸른역사) 등
  • • 수상 : 『임진왜란과 한중관계』로 제25회 월봉저작상, 『역사 평설 병자호란 1, 2』로 제54회 한국출판문화상

 

| 제2강 | 역사적으로 본 韓中日 삼국지

중국의 부상으로 말미암은 美中 覇權競爭 속에서 한반도와 동아시아 정세는 격동하고 있다. 본 강의를 통해 이 같은 격동의 역사적 흐름과 본질을 과거 韓中日 삼국의 관계사를 통해 고찰하고, 향후 우리가 직면할 상황과 나아가야 할 방향을 심도 있게 모색해 보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

신병주

  • 신병주
  • 건국대학교 사학과 교수
  • • 서울대학교 국사학과 박사
  • • 전 규장각 학예연구사, 현 건국대 사학과 교수
  • • KBS TV ‘역사저널 그날’, KBS 1 라디오 ‘글로벌 한국사 그 날 세계는, ‘신병주의 역사여행’ 진행. JTBC 차이나는 클라스 연산군과 광해군, 왕과 아들편 출연
  • • 저서 : 『왕으로 산다는 것』, 『참모로 산다는 것』, 『조선산책』, 『조선을 움직인 사건들』, 『조선평전』, 『규장각에서 찾 은 조선의 명품들』 등
  • • 수상 : 국가공무원 인재개발원 최고 베스트 강사상(2018)

| 제3강 | 조선의 건국과 정도전의 “도전”

고려 말의 정치, 사회적 모순을 극복하고 조선이 건국되는 과정 신흥무장 세력의 중심 이성계와 신흥사대부의 중심 정도전의 결합 위화도 회군과 혁명의 길 정도전, 조선 건국의 마스터 플랜을 짜다 조선의 국호에 담긴 뜻과 한양 천도 왕권 중심주의와 재상 중심주의의 충돌

김영란

  • 김영란
  • 아주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석좌교수
  • • 아주대학교 로스쿨 석좌교수
  • • 대법관, 판사
  • • 국민권익위원회 위원장

| 제4강 | 판결과 정의

대법원의 판결이 어떤 논쟁을 거쳐서 선고되는지, 대법관들 개개인의 정치적 성향이 어디까지 영향을 미치는지, 그렇다면 사회는 그 판결들에 어떻게 대처하여야 하는지 등을 실제의 판결 사례들을 가지고 살펴본다.

이성엽

  • 이성엽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수
  •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수, 한국NLP상담학회 이사장, 한국인사관리학회 부회장, 한국성인교육학회 부회장, 한 국교육컨설팅코칭학회 수석부회장,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민주시민교육 자문위원, 아주대학교 평생교육원장
  • • 고려대학교 교육학 박사
  • • 저서 : 어웨이크너, 낯선 길에서니 비로소 보이는 것들, 성 인경험학습의 이해, 코끼리여 사살을 끊어라 외 다수

| 제5강 | Self-Awareness의 이해와 활용

자신을 정복하라! 인류역사를 통틀어 최고의 도전은 자신을 정복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또한 변화의 시대에 리더에게 가장 필요한 덕목인 리더십. 그 리더십의 핵심은 신뢰이며, 신뢰는 성품과 역량이라는 핵심 축으로 구성된 신뢰성에 달려있다. 그리고 이 신뢰성은 '자기성찰’을 통해 시작되고 완성된다. 이에 리더의 Self Awareness는 리더의 변화와 성장을 위한 리더십의 시작이자 모든이의 화두라 할 수 있다. 본 강좌에서는 '나는 누구인가?'라는 근본 화두에 성인교육학과 NLP분야의 뜨거운 화두인 Awareness의 개념을 살펴보고 이를 어떻게 삶 속에서 활용할 것인지를 논의한다. 나아가 리더의 의식확장과 Spirituality 그리고 순수의식의 논의를 통해 자신의 가치, 신념 그리고 자아 정체성을 돌아보고 새롭게 정립해 본다.

김봉렬

  • 김봉렬
  • 한국예술종합학교 총장
  • • 한국예술종합학교 미술원 교수
  • • (전)한국건축역사학회 회장
  • • (전)ICOMOS 한국위원회 사무총장
  • • (전)서울시 건축정책위원회 위원
  • • 대표작 : 아모레퍼시픽 기업추모관(‘09), 국가영빈관 삼청 장(‘10), 피츠버그대학교 한국실(‘15)
  • • 저서 : 한국의 건축-전통건축편, 공간사, 김봉렬의 한국건 축이야기 1, 2, 3., 한국건축개념사전 (공저), 가보고 싶은 곳 머물고 싶은 곳 1, 2, 컬처그라퍼

| 제6강 | 마음의 풍경, 비움의 건축

건축은 한 시대의 문화와 생각을 담는 그릇이며, 역사적 건축은 지면에 새겨진 당시의 정신들입니다. 과거의 건축을 읽는다는 것은 그 문화와 역사와 생각을 읽어가는 인문학적 작업입니다. 우리에게 남아있는 절집들은 인문학적 읽기의 가장 적합한 텍스트들입니다. 그 어떤 절집에 서는 종교적 사유의 흔적을, 어떤 곳에서는 시대적 환경을, 또 어떤 곳에서는 기술적 아이디어를.... 그 다양한 텍스트를 마음의 풍경으로 읽는 시간입니다.

신병주

  • 진형준
  • 前 홍익대학교 불어불문학과 교수
  • • 서울대 불문학 박사
  • • 홍익대학교 불어불문학과 교수
  • • 홍익대학교 문과대 학장
  • • 한국문학 번역원 원장
  • • 세계 상상력 연구 센터(CRI) 한국 지회장 및 한국 상상학 회 회장.
  • • 저서 : ‘싫증주의 시대의 힘, 상상력', 살림, ‘프리메이슨’, 살림, ‘상상력 혁명’, ‘공자님의 상상력’ 등

| 제7강 | 생텍쥐페리의 <어린 왕자>와 위기 극복의 상상력

생텍쥐페리의 어린 왕자는 어른을 위한 동화로 많이 알려져 있다. 실제로 이 작품 은 우리들의 잃어버린 동심을 언제나 자극하고 우리를 되돌아보게 만드는 마력 적인 책이다. 하지만 이 책은 단순히 잃어버린 동심을 되돌아보게 하는 책이 아니 다. 이 책의 화자는 사람들이 사는 곳으로부터 수천 마일 떨어진 곳에 불시착한 비행기 조종사이다. 절체절명의 위기의 상황에 처한 것이다. 그때 어린 왕자가 나 타나서 “양 한 마리 구해주세요.”라는 어처구니없는 요구를 한다. 그런 위기의 순간에 나타난 어린왕자는 과연 누구인가? 왜 하필 그때 나타났을 까? 지구를 향한 어린왕자의 여행의 의미는 무엇인가? 위기에 빠졌던 화자는 어 떻게 그 위기에서 빠져나올 수 있었을까? 어른을 위한 동화로만 읽었던 어린왕자는 사실은 삶에 대한 더 없이 소중한 구체 적 교훈을 주는 작품이다. 우리의 삶에는 언제나 위기가 찾아오고, 우리는 그 위 기 극복의 방법을 몰라서 절망에 빠지기 쉽다. 위기에 빠졌을 때 절망하지 않고 위기를 극복하는 방법이 무엇일까? <어린 왕자>를 다시 읽으면서 생각해본다.

박구병

  • 박구병
  • 아주대학교 사학과 교수
  • • 2000년 미국 UCLA 사학과 Ph. D.
  • • 아주대학교 사학과 교수
  • • 한국서양사학회 편집위원장 역임
  • • 연구 분야 : 19-20세기 라틴아메리카, 서양근현대사
  • • 저서: 『세계화 시대의 서양현대사』(공저) 『글로벌 냉전의 지역적 특성』(공저) 등
  • • 역서 : 『변화하는 라틴아메리카』, 『근대세계체제 IV』

| 제8강 | 라틴아메리카의 혁명과 한인 디아스포라의 흔적

한반도의 지리적 대척점에 위치한 라틴아메리카의 20세기는 흔히 ‘혁명의 세기’로 알려져 있다. 최근에 혁명이라는 표현은 ‘4차 산업혁명’과 같이 인간 삶의 다양한 영역에서 이전의 관행이나 제도, 방식 등을 단번에 깨뜨리고 질적으로 새로운 것을 이루어내는 일로 그 용례가 확대되었지만, 전통적으로 그것은 “비합법적인 수단으로 정체(正體)를 변혁하는 일”을 의미했 다. 이 강의에서는 20세기 초중반 라틴아메리카의 일부 국가(멕시코, 쿠바)에서 발생한 혁명을 정치ㆍ경제ㆍ사회적 도전의 측면에서 검토하고, 그 과정에서 엿보이는 한인 이주민들의 흔적을 소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한반도에서 낯설게만 보이는 먼 지역의 큰 변화가 20세기 세계사에 어떻게 기여했는지, 아울러 20세기 초에 한반도를 떠날 수밖에 없었던 이들의 고달픈 도전의 역사를 어떻게 기억해야 할지 정리해볼 것이다.

심영섭

  • 심영섭
  • 한국 영상 응용 연구소 대표
  • • 고려대 심리학 박사
  • • 대구사이버대학교 상담심리학과 교수
  • • 영화평론가, 심리학자, 상담가, 심영섭 아트테라피 대표
  • • 수상 : <씨네21> 평론상(1988)
  • • 저서 : 『영화 내 영혼의 순례』, 『심영섭의 시네마 싸이콜로지』, 『대한민국에서 여성 평론가로 산다는 것』
  • • 역서 : 『시네마 테라피』, 『사진 치료 기법』, 『열정의 시선』

| 제9강 | 도전과 비전 – 성공하는 실패를 위하여

흔히 실패를 패배와 동일한 개념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또한 성공 한 사람들은 처음부터 특별한 비법으로 성공에 대한 지름길을 알고 있을 것이라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그러나 윈스턴 처칠, 모차르트, 넬슨 만델 라는 성공의 가도만을 달렸을까? 실패를 통해 무언가를 배우고 훗날을 도 모한 역사적 인물들과 다양한 에피소드를 담은 성공하는 실패에 관한 영화 를 통해, 도전과 비전의 정신을 북돋고, 더 높은 정신의 베이스 캠프를 치기 위한 마음의 탐험을 시작해 보자.

조광국

  • 조광국
  • 아주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교수
  • • 아주대학교 인문대학장
  • • 아주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교수

| 제10강 | 나는 기생이 아니다 - 운명을 건 춘향의 외침

조선시대 기녀제도와 기녀의 삶에 대해 개괄적으로 살펴본 후, 기생의 딸이 기생이 되는 게 법-종모법-이었던 당시의 시대 상황에서 춘향이 어떻게 기생이 아니라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는지를 알아보고, 나아가 자신을 기생으로 대하려는 이몽룡에게는 자신의 소신을 관철시키고, 그렇지 않았던 변학도에는 목숨을 걸고 저항했던 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와 관련하여 사회문화적의 풍속적인 차원에서는 기녀가 천민 신분에 서 벗어나는 상황과 법적인 차원에서는 여전히 기녀가 천민 신분이었던 상황, 두 상황이 맞물리고 있는 지점에서 춘향의 기녀가 아니라는 운명을 건 외침 속에 새 시대를 향한 도전의 의미가 도사리고 있음을 짚어보고자 한다.

김영운

  • 김영운
  • (재)국악방송 사장
  • • 서울대 국악과, 한양대 대학원 국악학과,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졸업(문학박사)
  • • 서령고등학교 교사, KBS 프로듀서, 강릉대·한국정신문화 연구원·한양대 교수 역임
  • • 한국음악협회 감사, 한국국악학회·한국민요학회장, 문화재청 문화재위원회·무형문화재위원회 위원.
  • • 연구 분야 : 한국음악학(국악이론, 국악사, 민요학, 악기학, 기보법·아리랑·독서성 연구)
  • • 저서 : 『국악개론』(2015), 『경기도의 향토민요』(상,하), 『조선후기 궁중연향문화』(상,중,하) 등 • 수상: 관재국악상(2008), 난계악학대상(2009), 옥관문화 훈장(2018), 녹조근정훈장(2019)

| 제11강 | 조선 영조~순조대의 궁중 연향문화

조선 후기, 영조 시대의 궁중 연향문화를 통하여 건국 초기의 예악정신을 회복하기 위한 통치자의 위기 극복 노력을 살펴보고, 이어서 개혁적인 통치이념이 반영된 정조대의 대표적인 궁중 연향인 ‘화성 봉수당 진찬’ 의례에 드러난 당대의 시대상황을 살펴본다. 아울러 순조대 효명세자를 통한 궁중정재 창제와 민간 음악문화의 수용 등 조선 후기 문예중흥기의 궁중 연향에 반영된 시대상 등을 조명하고자 한다.

김경일

  • 김경일
  • 아주대학교 심리학과 교수
  • • 택사스대학교 심리학 박사
  • • 아주대학교 입학사정센터장, 창의력 연구센터장, 삼성 HR 자문교수, 사울지방법원 조정위원, 의료분쟁중재원 조정 위원
  • • 연구분야 : 추론, 판단 및 의사결정, 창의성
  • • 저서 : 『이끌지 말고 따르게 하라』, 『지혜의 심리학』
  • • 역서 : 『혁신의 도구』

| 제12강 | 뛰어난 전문가 vs. 평범한 전문가

모든 교육의 목표는 전문인재 양성이다. 그리고 모든 기업은 전문가들을 확보하고 양성하고자 한다. 전문가란 무엇일까? 전문가가 왜 오히려 덜 창조적일까? 메타인지(meta-cogniton)라고 하는 인간 고유의 속성에서 그 답을 찾을 수가 있다.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가 메타인지를 통 해 기존의 생각과 기술로부터 탈피해서 새로운 창조를 향해 나아갈 수 있는 실마리를 찾아보자. - 메타인지란 무엇인가? - 인간은 왜 메타인지를 지니게 되었는가? - 메타인지. 양날의 칼. 고착과 창조 어느 길로 갈 것인가? - 생각의 간격과 순서 그것이 문제다 - 나에게 도움되지 않는 사람들의 질문에 대답해 줘야 하는 이유 - 우리는 왜 다양한 사람들과 만나고 대화해야 하는가? - 결론: 능력보다 상황의 힘에 눈을 돌려라.

주철환

  • 주철환
  • 아주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교수
  • • MBC PD 1983-2000
  • • 이화여대 언론홍보영상학부 교수 2000-2007
  • • OBS 경인 TV 사장 2007-2009
  • • JTBC 본부장 2009-2013
  • • 서울문화재단 대표이사 2016-2018

| 제13강 | 재미있게 살다가 의미있게 죽자

인생 2막, 혹은 인생 후반전보다는 인생 2모작의 삶을 권한다. 무대에서 주목받는 삶이나 싸움에서 이기는 삶도 나쁘지 않지만 꾸준히 자신을 가꾸고 누군가를 키우는 농부의 지혜도 중요하다. 자연의 법칙을 존중하고 지혜를 경작하면 인생의 겨울이 따뜻해진다. 학교와 방송사를 오가며 겪은 40년 직장생활의 경험을 바탕으로 나의 좌우명처럼 ‘재미있게 살다가 의미 있게 죽자’고 조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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