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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휴머니티전공 교수요목

 

• DHC501 디지털휴머니티 입문(Introduction to Digital Humanities)

디지털 환경에 대한 전반적 이해와 변화하는 시대에 인문학이 가져야 할 새로운 시각에 대해 학습한다.

 

 

• DHC511 인문학과 데이터(Humanities and Data)

인문학 관련 데이터의 종류 및 성격, 기술자료인 인문데이터를 수량 데이터로 가공하는 방법, 그리고 이를 분석하기 위한 기초 통계 지식을 학습한다.

 

• DHC 518 데이터 분석과 통계(Data Analysis and Statistics)

본 교과에서는 다양한 종류와 형태의 데이터를 수집, 가공, 분석, 해석하는 방법을 학습하고, 상관분석, 회귀분석, 요인분석, 군집분석, 시계열분석 등의 기초통계이론 숙달을 통해 향후 문제해결을 위한 데이터 수집 및 통계 응용능력을 배양한다.

 

• DHC513 인문학과 텍스트마이닝(Humanities and Text-Mining)

언어 데이터의 습득, 가공, 분석 및 활용 공정 전반에 대해 습득하고, 인문학 관련 프로젝트를 기획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DHC514 데이터사이언스 입문(Introduction to Data Science)

정형, 비정형 데이터의 수집, 분류, 분석과 이론 및 사례에 대해 개괄적으로 학습한다.

 

 

• DHC515 언어데이터의 이해(Understanding Linguistic Data)

비정형 언어 데이터가 지니는 특성과 어휘, 문법, 문체적 구성에 대해 정성적, 정량적 분석의 적용/해석하는 방법에 대해 논의한다.

 

 

 

• DHC516 컴퓨터프로그래밍 I (Computer Programing I)

C++/Java 등 프로그래밍언어의 문법과 프로그래밍 방법에 대해 개괄적으로 학습한다.

 

 

• DHC517 컴퓨터프로그래밍 II (Computer Programing II)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기초지식을 기반으로 실습을 통해 프로그래밍 실력을 배양한다.

 

 

• DHC621 디지털문화비평(Digital Culture Criticism)

디지털 시대의 사회, 문화, 예술의 특징을 배우고 사례에 대한 분석 및 비평 실습을 통해 디지털문화 전반에 대해 지녀야 할 새로운 시각에 대해 논의한다.

 

 

• DHC622 디지털과 언어학(Digital and Linguistics)

연구의 목적에 따라 비정형 언어 데이터의 말뭉치를 구축하고 이를 활용하는 데에 필요한 코퍼스 이론 및 구축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 DHC623 디지털문학(Digital Literature)

문학이 디지털 환경에서 새롭게 태어난 장르인 디지털시(e-Poetry), 디지털 픽션의 역사와 창작원리를 배우고, 디지털문학의 창작, 수용, 비평이 디지털 사회에서 어떤 역할과 의미를 갖는가를 탐구한다.

 

 

• DHC624 디지털아트와 미학(Digital Arts and Aesthetics)

디지털 기술과 미학을 창작 작업의 핵심으로 사용하는 디지털아트의 원리와 철학을 배우고 디지털아트가 디지털인문학의 시각화는 물론 디지털사회의 문화, 감성, 수용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한다.

 

• DHC625 디지털과 역사(Digital and History)

디지털휴머니티 방법론을 역사학 연구에 적용하여 역사학적 주제에 대한 해답을 찾아가는 방법을 학습한다.

 

 

• DHC626 디지털감성분석(Digital Sentiment Analysis)

인문학, 문화 텍스트, 사회관계망 텍스트 등 비정형 데이터 전반의 감정과 태도를 해석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 DHC627 디지털심리학(Digital Psychology)

디지털 공간에서의 주체의 심리와 행위가 아날로그 환경에서의 심리와 행위와 어떻게, 왜 다른가를 공부하고, 이를 바탕으로 디지털공간에서의 행위자/수용자의 데이터를 심리분석하여, 영화, 인터넷쇼핑몰 등 문화콘텐츠의 성공에 행위자/수용자의 심리와 행위가 어떻게 연관되는 지를 연구한다.

 

 

• DHC628 소프트웨어스터디즈(Software Studies)

소프트웨어에 대한 컴퓨터공학, 엔지니어링의 접근이 아니라 인문, 사회, 문화적인 접근을 통해 소프트웨어의 사회문화적 가치를 탐구하는 것이다. 소프트웨어 스터디즈는 사이버문화, 뉴미디어, 인터넷문화, 디지털문화 등의 연구들로부터 시작되어, 최근 디지털 휴머니티에 대한 연구의 관심과 함께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분야로, 본 교과목에서는 디지털 네트워크 사회의 확장 속에서 핵심적 요소로 재조명되고 있는 소프트웨어에 대한 인문, 사회, 문화적 효과와 가치에 대한 탐구를 통해 소프트웨어의 의미와 가치를 재정립한다.

 

 

• DHC843 인턴십(Internship)

인턴십 등을 통해 관련 산업체 경험을 확대, 강화하고 현장의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 DHC832 인문융복합세미나(Humanities Convergence Seminar)

인문학을 포함한 이학문간의 융합역사와 그 과정에서 생겨난 다양한 학문 이론에 대해 학습하고 복잡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인문학적 고찰을 시도한다. (국어학, 미디어 번역, 신화와 마이닝 분석, 문학텍스트 마이닝 분석, 콘텐츠 마이닝 분석 등 복잡학문 응용방안에 대해 학습한다)

 

 

• DHC 정보시각화스튜디오(Information Visualization Studio)

다양화되고 대량화된 데이터로부터 새롭고 의미있는 정보를 추출하여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고, 각종데이터, 정보, 지식을 빠르게 이해시켜주는 정보시각화에 대한 관심이 디자인분야에서 증가되고 있다.

본과목에서는 이론고찰과 Prototype 제작을 통해, 대규모의 복잡한 정보를 의미적이며 동시에 조직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디자인방법론으로서의 정보시각화에 대해 연구한다.

 

 

• DHC831 융합콘텐츠설계(Convergence Contents Planning)

다학제간 융합 기반 다양한 PC / 모바일 / 웨어러블 환경에서의 콘텐츠 제작 과정 실습 진행. 실습을 통해 콘텐츠 제작에서 배포까지의 일련의 과정에 대해 학습하고 이해함

 

 

• DHC841 산학실습 I (Academia-Industrial Training I)

산업현장의 실습을 통해 콘텐츠, IT 융합 기술과 사회적 환경 변화에 따른 시장 트렌드를 이해하고 창의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함

 

 

• DHC842 산학실습 II (Academia-Industrial Training II)

산학실습 I의 심화과정으로 산업현장의 실습을 통해 콘텐츠, IT 융합 기술과 시장 트렌드를 이해하고 창의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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