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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속 기획 콜로키움 “융합의 인문학, 실천의 인문학”

개최 현황
  • ① 예술의 인문학적 소통(2005.11~2007.04)
    • “영화”란 무엇인가-영화제작과정을 중심으로
    • 연극의 본질은 연기에 있다
    • 미술관과 큐레이터란 무엇인가
    • 나르시시즘 영화 기획
  • ② 통섭의 시대, 과학과 인문학(2007.05~2008.02)
    • 과학과 인문학, 어떻게 만날 수 있는가
    • 현대 세계와 천사
  • ③ 문화 유산과 문화 콘텐츠(2008.04 ~)
    • 분단시대의 문화유산 조사, 보존필요성과 활용방안에 대하여
    • 문학관을 통한 문화콘텐츠 개발의 가능성과 문제점
    • 한국 현대서예의 실제와 전망
주요 내용
주요 내용
번호 일시 콜로키움 발표자 소속(직업)
1 2008.04.29 한국 현대서예의 실제와 전망 원중식 서예가
한자는 한민족에게 단순한 문자의 의미를 넘어 민족문화의 혼이 담겨있는 문화유산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동양정신문화를 오묘한 필법으로 표현하는 것이 서화문화예술이다. 서화문화예술을 통해 한자문화권 국가가 서로 조화를 이루어 자존과 주체를 잃지 않고 지역적 특색과 고유의 민족적 정서를 살려 개성을 한껏 발휘하는 것은 서구 물질문명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이라고 할 수 있다.
2 2008.04.11 문학관을 통한 문화콘텐츠 개발의 가능성과 문제점 손정훈 아주대학교
최근 프랑스 문학관들은 작가와 관련된 자료나 작가의 작품들만을 다루는 데 그치지 않고 다양한 형태의 문화행사를 통해 문학적 체험의 지평을 다양화하는데 큰 비중을 두고 있다. 프랑스 문학관의 이러한 새로운 움직임을 참고해서 우리 문화콘텐츠 개발의 가능성과 문제점을 진단하고자 한다.
2008.04.11 분단시대의 문화유산 조사, 보존필요성과 활용방안에 대하여 강진갑 경기문화연구소
소장
최근 남북관계가 ‘대립에서 화합과 협력’으로 전환되면서 분단시대 문화유산이 사라지고 있다. 하지만 분단시대 문화유산은 주변자원과 연계하여 역사교육 자료로 활용할 수 있으며 그밖에 관광자원이나 문화콘텐츠로 활용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마땅히 보존, 활용되어야 한다.
3 2008.02.26~27 현대세계와 천사 조광호 인천카톨릭대학교
조형예술대학장
천사는 자유의지를 지닌 하느님의 피조물로서 순수 정신적인 존재이다. 이러한 천사에게 때로는 자신의 탁월성이 오히려 범죄의 원인(피조물성을 망각하고 하느님과 같이 되려는 의지)이 되었다. 천사와는 다른 존재이지만 오늘 우리에게도 이러한 현상은 그대로 적용되고 있다. ‘몸(육체)의 시대’에 사는 오늘 우리는 짐승에 가깝게 될 위험에 적극적으로 노출되어 있기에 더욱 ‘천사’를 생각해 봐야 한다.
4 2007.05.30 과학과 인문학, 어떻게 만날 수 있는가 홍성욱 서울대학교
생명과학부
인문학과 과학은 극과 극의 인간 활동이 아니라 공통점은 물론 겹치는 부분을 가지고 있는 활동이다. 풍요로운 인간 생활을 위해 과학과 인문학을 종합하는 통합적 학문이 추구되어야 하며 이러한 질적 발전을 이끌어내기 위한 “과학-인문학”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한국사회에 걸맞는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5 2007.04.16 나르시시즘 영화 기획 이장호 영화감독
영화감독은 시나리오를 배우를 통해 살아 있는 영상으로 만들어 내는 작업이다. 감독은 배우라는 시나리오의 등장인물을 재현하는 타자의 연기 속에서만 존재한다. 하지만 감독이 배우를 통해 구현하려고 하는 것은 등장인물의 이야기이면서 동시에 감독 자신의 욕망과 삶의 이야기이다.
6 2006.11.13 미술관과 큐레이터란 무엇인가「 이명옥 사비나
미술관장
현재의 미술관은 이전과는 달리 공공의 이익에 봉사한다는 새로운 역할을 떠맡게 되었다. 그에 따라 대중 전체를 위해 개방하고 그들에게 봉사해야 하는 공공적 성격을 띠는 기관이 되었다. 최근의 큐레이터는 이러한 미수관의 성격을 확대시키기 위해 작품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대중과 소통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미술품 보존 뿐 아니라 연구, 교육의 역할까지 담당하고 있다.
7 2006.05.17 연극의 본질은 연기에 있다 김석만 아주대학교
연극은 예술 중에서도 일상을 가장 잘 반영하는 예술이다. 그러므로 연극은 인류의 진보와 더불어 존재하며 이 사회에서 나름대로의 기능과 목적을 지닌다. 연극이 이 세상을 비추어보는 거울의 역할 을 담당한다고 할 때 그 역할을 수행하는것은 배우이다. 그런 의미에서 연기자는 시대에 대답하는 목소리를 내는 존재들이며 관객은 이를 듣고 본다. 그러므로 여기서 연기자의 목소리는 당연히 당대의 관심이 반영된 목소리를 말한다.
8 2005.11.28 “영화”란 무엇인가-영화제작과정을 중심으로 민환기 서울대학교
이미지에는 확정되지 않은 의미들이 무수히 내재한다. 우리는 이러한 확정되지 않은 이미지의 내러티브적인 연속을 통하여 작가가 원하는 이야기를 관객의 머릿속에 연상시키는 동시에 본래 이미지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해석을 가공할 수 있다. 문학에서의 내러티브가 그것의 재현구도와 실제 세계와의 차이 때문에 세계에 대한 설명으로 명확하게 인지되는 반면에 영화의 이미지는 그것의 직접성 때문에 설명이 아니라 실제나 사실처럼 보이게 되며, 카메라를 통하여 내러티브가 형성된다.

문화교육 트랙 개설 강좌 개발

1) 강좌 개설 현황
2) 강좌 개요
  • <문화학의 이해>
    문화에 대한 다양한 정의를 살펴보고, 이와 관련된 개념 분석(conceptual analysis)을 시도한다. 문화의 주관성(subjectivity) 문제와 상대성(relativity) 문제, 그리고 20세기 서유럽을 중심으로 등장한 중요한 문화철학적 입장인 비판이론에서 제시된 문화와 이데올로기 문제, 헤게모니 문제 등과 20세기 후반 문화 현상에 대한 해석으로 중요하게 자리잡은 포스트모더니즘 이론의 유산에 대해서 살펴본다.
  • <문화학 실습>
    간단한 영상물, 콘텐츠 창작물 등 다방면에 걸쳐 학생들의 자발적이고 창의적인 창작물을 만든다. 이를 통하여 재래의 인문학이 지니는 전통적 연구 방법과 대상을 존중하되, 철학, 언어학, 문학, 역사학에 바탕을 둔 새로운 인문학 연구와 교육의 패러다임을 형성할 것으로 기대된다. Team Teaching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자율적인 문화 창조 능력을 배양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창작물은 개별 창작과 공동 창작으로 이루어진다.
  • <문화 철학 고전 강독>
    현대의 다양한 문화 현상을 이해하기 위해 문화에 대한 철학적 정의와 문화 분석과 관련된 철학적 방법론에 대해서 공부하고, 이를 통해서 구체적인 문화 현상에 대한 분석과 의미 분석을 시도하고자 한다.
  • <문화와 기호>
    전통적인 기호학과 구별되어 문화 현상을 분석하기 위해 새롭게 등장한 기호학에 대한 이해를 하는 것을 첫 번째 목적으로 하고, 이를 토대로 우리가 일상적으로 접하는 영화, 광고, 건축 등의 메시지를 분석, 이해함을 두 번째 목적으로 한다.
  • <대중가요론>
    기존의 고전시가론은 상층 문인들에 의해 창작, 수용된 본격문학(professional literature) 위주로 편성되어 있어, 한자를 잘 모르는 학생들이 이해하고 감상하는데 어려움을 겪었다. 고전시가를 쉽게 감상하고, 나아가 현대 문화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도모하고자 한다.
  • <드라마콘텐츠론>
    본 강의는 TV 드라마가 현대 대중 문화의 중심적인 장르인 점으로 고려하여 이에 대한 전반적이고 개괄적인 이해를 높인다. 나아가 게임이나 시나리오 등 인접 장르의 콘텐츠에 대해서도 함께 공부한다. 향후 졸업 후에는 시나리오, 게임, 드라마 등의 창작 방면 혹은 기획 방면에 도움을 주는 과목이 된다. 실질적이고 창의적인 과목이다.
  • <미국문학과 영화>
    미국의 문화와 사회를 심층적으로 잘 표현한 소설, 희곡, 시 등의 문학작품과 영화를 다룬다. 이들 작품에서 나타난 예술적 기법에 대한 것뿐만 아니라 인종, 젠더, 계급, 국가, 섹슈얼리티, 욕망 등의 주제적 문제에 대하여도 깊이 탐구한다.
  • <번역의 이론과 실제>
    기본적 번역개념을 바탕으로 번역이론을 보다 깊이 탐구하고 나아가 영문으로 된 소설, 시, 시나리오, 영화, 신문, 잡지의 텍스트를 한글로 번역하고 반대로 한글 텍스트를 영어로 번역하는 실습도 병행한다.
  • <포스트모더니즘과 현대문학>
    1960년 대 이후 미국과 유럽을 필두로 전개되어 오늘날까지 예술, 문화, 사상 분야에 커다란 영향을 끼치고 있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역사적 배경과 전개과정을 살펴보고 현대의 문화현상에 어떻게 나타나 있는지 살펴본다.
  • <영상기호학>
    영화, 만화, 신문, 잡지, TV, 광고 등 현대 대중매체가 표현수단으로 하는 이미지들을 기호학적으로 분석하여 새로운 각도의 분석과 종합적인 분석의 안목을 갖추도록 하고 창조적인 아이디어의 개발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 <신화와 제국>
    역사상의 제국의 출현과 함께 등장하는 다양한 동서양 신화의 세계를 검토하고, 그것을 통하여 현실 속에서 생성 굴절되는 신화의 다양한 의미구조를 파악하고자 한다. 그리고 그러한 역사적 신화텍스트에 대한 다양한 접근을 통하여 수강생들이 문화텍스트로서의 신화를 자유롭게, 창의적으로 해석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육성하도록 한다.
  • <역사와 문화콘텐츠>
    게임, 애니메이션, 판타지 문학 등 다양한 문화산업의 소재로 이용될 수 있는 역사상의 전쟁, 야사, 전승 등을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그것을 기초로 실재 문화콘텐츠를 제작하는 작업을 수행한다. 특정의 역사적 소재를 선택하여 새로운 문화콘텐츠로 변형시키는 과정에 학생들을 참여시킴으로써 인문학적 소양을 가진 문화콘텐츠 전문가를 발굴하고자 하는 것을 목적을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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