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 인문과학연구소
    • 연구소설립/발전
    • 목적/사업내용
    • 주요연구활동
    • 출판물
    • 연구진
    • 연구소게시판
    • 운영규칙
    • 이주문화연구센터
    • 문화콘텐츠연구센터
    • 디지털휴머니티연구센터
    • 디지털역사 연구센터

문화콘텐츠연구센터

문화콘텐츠 연구센터 설립 취지

 

 

 21세기 문화의 세기에서 문화콘텐츠는 핵심으로 부상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글로벌한 현상이고, 한국 역시 해외 문화콘텐츠를 수입하는 국가에서 최근 10여 년동안 해외에 수출하는 국가로 전환하면서 성장을 하고 있다. 문화콘텐츠산업의 성장은 산업적 가치와 문화적 가치가 분리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현재와 미래사회의 환경의 전환과정에서 유기적인 통합적 관점을 요구하고 있다. ‘기획-제작-유통-이용(소비)-기획’으로의 순환의 과정을 거치면서 문화적 가치의 재생산을 기반으로 또한 이를 통해서 산업적 가치가 확산되는 것이다.

 

이러한 문화콘텐츠산업의 성장이 사회적 관심과 수요를 높이고 있지만, 정작 문화콘텐츠 및 문화콘텐츠산업에 대한 연구는 매우 미흡한 수준이다. 문화콘텐츠를 단순히 저급한 오락물로 보는 과거의 연구관행 속에서 그동안 문화콘텐츠는 연구대상으로 취급답지 못했으나, 글로벌 현상으로 문화콘텐츠에 대한 사회적 관심은 적극적이고 심층적인 문화콘텐츠에 대한 연구에 대한 수요를 창출하고 있다. 또한 문화콘텐츠는 그 자체로서 인문, 사회, 예술, 과학 등 그동안 인류가 축적해온 지식과 정보를 바탕으로 하는 창의적 융합물로서 인류 진화의 문화적 가치를 담보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문화콘텐츠는 인문학적 연구 성과와 지식을 토대로 하는 인류의 융합적 산물로서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의 역사, 문학, 언어, 신화 등에 내포되어 있는 문화와 상징 코드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이는 문화콘텐츠가 생산되고 이용되는 과정에서 인문학의 성과를 토대로 하고 있음을 말한다. 즉 문화콘텐츠 및 산업에 대한 연구는 인류와 함께 한 놀이에 대한 과거-현재-미래를 연결하고, 인류의 정신, 욕구, 인식과 태도를 밝혀내어, 이용자 개인의 생활로부터 산업적 활동에 이르는 사회적․문화적․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작업으로, 한국사회에서 문화콘텐츠에 대한 인문학적 접근을 중심으로 한 연구를 필요로 한다

 

이렇게 인문학적 성찰을 기반으로 한 문화콘텐츠 연구와 참여 활동을 집중하고 활성화하고자 문화콘텐츠연구센터를 설립하려고 한다. 이를 통해 사회적․문화적․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토대로서의 인문학적 위상을 제고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는 한국 문화콘텐츠와 산업의 질적 고양을 통해 창의․융합 학문으로서 문화콘텐츠의 위상을 정립하는데 이바지하고자 한다.

 

문화콘텐츠 연구센터의 필요성 및 연구 목표

 

 

◈ 필요성

한류 등으로 대표되듯이 문화콘텐츠산업의 성장에 따라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나, 정작 문화콘텐츠와 산업에 대한 연구는 매우 미흡한 상황이다. 특히 문화콘텐츠에 대한 관심과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 문화콘텐츠의 핵심인 인문학적 접근과 성찰에 대한 요구는 더욱 많아지고 있다. 본 연구센터는 문화콘텐츠에 대한 인문학적 접근을 중심으로 하여 현재의 사회적 수요와 미래적 가치를 선도하기 위한 다양한 전공의 연구 역량을 집중하고 활성화하기 위해 필요하다

 

● 조사

󰋮 문화콘텐츠 관련 자료의 DB 구축

󰋮 문화콘텐츠 이용자 및 이용문화에 대한 조사․연구

 

● 연구

󰋮 문화콘텐츠 비평, 분석 등 인문학적 기반의 통합 연구

󰋮 문화콘텐츠 및 산업 관련 기획연구 진행

󰋮 문화콘텐츠산업 및 가치사슬의 산업적․문화적 가치 연구

󰋮 문화콘텐츠 및 산업 관련 정책과 제도 연구

󰋮 미디어 발달에 따른 문화콘텐츠산업의 트렌드와 진화하는 융합환경 연구

 

● 소통

󰋮 문화콘텐츠 관련 국내외 연구자 네트워크 구축

󰋮 연구 성과의 확산과 서비스

󰋮 문화콘텐츠 관련 전문 인력 양성

 

● 참여

󰋮 문화콘텐츠 산학협력 및 네트워크 구축

󰋮 인문학적 성과를 바탕으로 한 문화콘텐츠 소재 발굴 및 아카이브 구축

 

 

◈ 목표

그동안 인문과학연구소에서는 문화콘텐츠산업의 구조와 이용자 조사에 대한 연구 프로젝트를 수행한 바 있다. 중앙정부, 지자체, 공공기관, 기업 등 문화콘텐츠에 대한 현황과 구조, 정책과 제도의 방향, 콘텐츠 개발 기획, 이용자 인식 및 태도 등에 대한 자문과 참여를 통해 문화콘텐츠에 대한 폭넓은 연구에 대한 관심을 기울여 왔다. 이러한 그 간의 연구와 참여의 성과를 바탕으로 국내외 문화콘텐츠에 관심과 연구를 하고 있는 인문학 교수들을 중심으로 공통으로 참여하여 문화콘텐츠에 대한 연구를 본격적으로 진행하고자 한다. 참여 교수들은 전공과 관련하여 문화콘텐츠의 역사, 문화, 영상, 비평, 전시, 정책 등에 대한 집중적인 연구를 진행하여 문화콘텐츠의 연구 모델을 제시하게 된다. 이와 함께 문화콘텐츠와 산업의 성장을 위한 토대인 문화콘텐츠의 소재 발굴과 기획을 통하여 산업 현장과의 긴밀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참여를 하게 된다. 또한 이러한 진행 속에서 국내외의 관련 전문가와 협력을 도모한다. 이렇게 인문학적 성찰을 기반으로 한 문화콘텐츠 연구와 참여 활동을 집중하고 활성화하고자 문화콘텐츠연구센터를 설립하려고 한다. 이를 통해 사회적․문화적․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토대로서의 인문학적 위상을 제고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는 한국 문화콘텐츠와 산업의 질적 고양을 통해 창의․융합 학문으로서 문화콘텐츠의 위상을 정립하고, 문화콘텐츠연구센터를 국내외 문화콘텐츠 연구․소통의 핵심 거점화하고자 한다. 이러한 차원에서 본 연구센터가 지향하는 목표는 다음과 같다.

 

(1) 문화콘텐츠에 대한 인문학적 접근과 성찰을 통한 문화콘텐츠의 연구 성과 도출

(2) 문화콘텐츠와 미디어 환경의 발달에 따른 융합환경의 문화적 담론 생산

(3) 문화콘텐츠에 대한 국내외적 연구네트워크 및 글로벌 거점 연구센터 구축

(4) 문화콘텐츠 개발 등을 통한 산업 현장에 대한 직접 참여 확대

(5) 소통․공존․융합을 추구하는 인문지식의 생산과 확산

 

빠른 이동 메뉴

quick
  • potal
  • 중앙도서관
  • E클래스
  • 학사정보
  • 장학정보
  • 증명서발급
  • 취업정보
  • 헬프데스크
  • 산학협력
  • 자기계발해외연수
  • One-stop OPIC Program
  • 공인어학시험지원
글자화면확대화면축소top
아주대학교
  • 우)16499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월드컵로 206 아주대학교 인문대학 Tel.031-219-2804
  • COPTRIGHT(C)2013 Collage of Humanities. All Right Reserved.
  • 담당자에게 메일 보내기[새창열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