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

의료인문정신분석전공

DHC583 정신분석학(Psychoanalysis)

정신분석 이론 및 임상에 있어서 중요한 기본 개념을 배운다.

DHC581 프로이트의 기본 개념(Theories of Sigmund Freud)

무의식, 꿈 해석, 심리성적 발달 단계, 유아 성욕론, 구조이론, 방어기제 등 프로이트의 개념들을 다룬다.

DHC632 인문예술치료 이론과 사례(Theory and Case Studis of Humanities and Art Therapy)

문학, 철학, 영화, 미술 등 인문학과 예술을 통한 정신질환 예방과 치료의 원리와 사례 공부

DHC687 인간발달이론(Human Development)

(전-)외이디푸스 등 정신발달의 단계들을 정신분석 이론의 관점에서 살펴본다.

DHC651 의료인문학개론(Introduction to Medical Humanities)

인문학(철학, 윤리학, 문학)과 예술(영화, 미술)의 관점, 개념, 방법을 사용하여 의학적인 문제(건강, 질병, 몸, 영혼, 생명, 죽음, 환자, 의사, 치료)를 새롭게 이해한다.

DHC785 집단치료개론(Group Analysis)

정신분석을 통한 집단치료의 이론과 사례에 대해 배운다.

DHC885 윌프레드 비온 이론과 실습(Wilfred Bionian Theories and Practice)

알파, 베타, 몽상, 꿈꾸기, 담아주는 것, 담기는 것 등을 포함 한 비온의 이론을 배운다.

DHC582 꿈 분석 이론(Theory of Dreams)

프로이트에서 출발하여 현대 정신분석에서 꿈의 분석, 기능, 사용들을 배운다.

DHC633 의료인문데이터와 머신러닝(Digital Humanities Data and Machine Learning)

우울증, 치매, 조현병 등 주요 정신 병리에 대한 빅데이터를 Python, R 등으로 분석·활용하여 정신병리 진단과 치유를 위한 데이터 분석과 응용 방법을 탐구한다.

DHC663 정신병리와 인문학(Psychopathology in Humanities)

인간 마음의 진화과정은 인문학의 역사와 같은 궤적에서 진행되었다. 인간의 본질에 대한 이해는 이데아로서의 유심론과 물질을 중심으로 하는 유물론의 대립과 화합의 반복이다. 인간 마음이 환경과 어떻게 상용하는가를 공부하는 것은 의료인문학의 이해를 돕는다.

DHC667 정신분석과 신경과학 세미나(Seminar for Psychoanalysis and Neuroscience)

프로이트-라깡의 정신분석, 신경과학, 신경정신분석의 주요 이론을 배우고 이를 바탕으로 우울증, 치매, 조현병, 섭식장애, 인터넷중독 등 정신병리의 원인과 치유에 대한 최근 연구 성과를 배운다.

DHC672 의료와 종교(Medicine and Religion)

기독교와 불교 등에 담긴 영성(spirituality)과 종교적 실천들을 통해 인간 존재에 대한 근원적 이해를 추구한다. 더 나아가 그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우리의 신체 및 정신 건강, 의료 행위와 제도 개선, 그리고 사회적 관계와 삶의 질 향상에 관한 이론적 연구를 수행한다.

DHC684 라깡 정신분석이론(Lacanian Psychoanalysis)

프로이트 이후 현대 정신분석학의 주류인 라깡의 정신분석 이론을 배운다.

DHC685 정신분석기법(Psychoanalytic Technique)

현대정신분석에 입각한 임상 기법을 배우며, 분석가와 환자 사이에서 일어나는 역동과 그 의미, 해석 기법 등을 배운다.

DHC6810 멜라니 클라인 이론과 실습(Melanie-Kleinian Theories and Pratice)

멜라니 클라인의 주요개념들인 무의식적 환상, 내적대상, 불안, 놀이치료, 편집-분열적 자리와 우울적 자리, 시기심의 역동 등의 개념들을 다루게 된다.

DHC6811 정신병리와 진단 실습(Psychopathology, Diagnosis, and Practice)

정신분석에서 병리의 진단, 분류, 치료 등을 배운다.

DHC773 의료인문콘텐츠(Medical Humanities Contents)

다양한 인문학적 자원을 토대로 콘텐츠 기획의 시작인 창의적 소재 발굴을 체험한다.

DHC781 정신분석과 윤리(Psychoanalytic Ethics)

정신분석적 윤리란 무엇이며 임상에서 만나는 윤리적 이슈들에 대해 배운다.

DHC782 수퍼비전(Clinical Supervision)

집단에서 사례를 발표하며 수퍼바이저 및 집단원들과 피드백을 주고 받는다.

DHC783 자기애와 공격성(Narcissism and Aggression)

자기애와 공격성을 다양한 정신분석 이론의 입장에서 살펴본다.

DHC784 자폐증(Autism)

정신분석에서 자폐를 이해하고 치료하는 이론을 배운다.

DHC786 수퍼비전2(Supervision 2)

사례를 발표하며 수퍼바이저 및 집단원들과 피드백을 주고 받는다.

DHC787 정신증(Psychosis)

정신증의 구조와 특성, 진단과 치유를 프로이트, 라캉, 비온의 정신분석이론 관점에서 배운다.

DHC788 프로이트2(Freud 2)

프로이트 정신분석 기법의 변형, 발전과정에 초점을 두고 살펴본 후 현대적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논의한다.

DHC789 라깡 정신분석이론 2(Lacanian Psychoanalysis II)

라캉의 <에크리>와 세미나 시리즈를 독해하며 신경과학 등 현재 이론의 관점에서 비판·창의적으로 논의한다.

DHC7810 라캉텍스트독해(Reading Lacan`s Texts)

난해하지만 매우 중요한 라캉의 텍스트(영어/프랑스어/한국어)를 정확하고 창의적으로 톡해하고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DHC7811 정신분석과 기호학(Psychoanalysis and Semiotics)

프로이트-라캉 정신분석학의 이론과 임상 사례를 통해 기호학적 정신분석 접근법을 배운다.

DHC791 문학, 영화, 그리고 정신분석(Literature, Film, and Psychoanalysis)

정신분석에서 중요한 상징과 무의식을 문학작품과 영화를 통해 읽어내는 것을 배운다.

DHC792 비온 정신분석이론과 미학(Wilfred Bion's Psychoanalytic Theory and Aesthetics)

윌프레드 비온의 주요 저작들을 농밀하게 독해해 가면서 비온 정신분석 이론에 담겨 있는 심미성을 미학과 예술 그리고 임상적 실천의 관점에서 깊이 있게 연구한다.

DHC793 정신분석과 종교(Psychoanalysis and Religion)

프로이트, 라캉 그리고 비온 등의 텍스트에 담겨 있는 종교적 사유를 깊이 있게 읽어 내면서 치유와 성장 면에서 그것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정신분석과 종교의 창조적 결합 모형을 연구한다.

DHC851 행복생활철학(Philosophy of Life Happiness)

치매 등 질병의 발생과 악화를 예방/지연하는데 매우 중요한 환자의 행복한 삶을 구현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과 철학을 동서고전의 행복철학과 명상, 기도, 상담 등의 실천 방법을 통해 연구한다.

DHC882 모던 정신분석(Introduction to Modern Psychoanalysis)

라깡, 비욘, 또는 슈포니츠(Spotnitz)의 이론과 정신증 환자의 정신분석에 대해 배운다.

DHC883 비교 정신분석(Comparative Psychoanalysis)

대상관계이론, 라깡이론 등 정신분석의 다양한 학파들을 비교/대조한다.

DHC884 신경정신분석(Neuropsychoanalysis)

신경과학을 통해 변화된 현대 정신분석의 이론과 사례를 배운다.

DHC886 신경정신분석Ⅱ(Neuropsychoanalysis Ⅱ)

정신분석과 신경과학을 통합하여 인간의 마음과 정신병리를 새롭고 통합적으로 접근하는 신경정신분석학의 이론과 임상방법론을 다룬다.

DHC887 정신병리(Psychopathology)

우울증, 불안장애, 섭식장애, 강박증 등 중요한 정신질환의 원인, 증상, 치료를 정신분석학, 신경정신분석학의 관점에서 심도있게 다룬다.

DHC888 정신병리와 치료(Psychopathology and Therapy)

정신병리 과목에서 다루지 못하거나 더 심층적으로 다룰 필요가 있는 중요한 정신질환을 정신분석학, 신경정신분석학의 관점에서 심도 있게 다룬다. 본 과목은 치유 방법론에 더 방점을 둔다.

DHC891 정신분석과 심층마음(Psychoanalysis and Deep Mind)

정신분석학이 발견하고 다양한 측면에서 개념화한 무의식(융과 라캉을 중심으로)을 동서양 철학사의 주요 고전들(애덤 스미스, 쇼펜하우어, 그레고리 베이트슨 등의 저작들과 마음의 과학으로서의 불교 고전 포함)과 연결시켜 인간 내면의 심층 마음의 구조와 논리를 연구한다. 심층 마음의 측면에서 나- 타자-세계를 성찰적으로 관조하면서 몸과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고 아직 구현되지 않는 내면의 창조적 잠재성을 발현할 수 있는 이론적, 실천적 토대 구축을 목적으로 한다.

DHC892 정신분석과 임상철학(Psychoanalysis and Clinical Philosophy)

정신분석학적 사유의 탄생과 발전에 중요한 기여를 한 쇼펜하우어, 헤겔 그리고 하이데거 등의 철학적 사유에 담겨 있는 정신분석적 치유의 힘을 임상철학이라는 관점에서 연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