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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연구관심분야 : cultural policy, interactive contents, creative labour, cultural stud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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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력
경력
o (현) (사)한국문화정책연구소 이사
o (현) 경북북도콘텐츠진흥원 이사
o (전) 한국콘텐츠진흥원 팀장
o (전) 한국게임산업진흥원 본부장
연구분야
문화예술 및 문화산업정책,  대중문화산업 제도 및 환경,  문화콘텐츠

								
기타
o 연구보고서

2018.7.-11.  [대중문화예술기획업 등록요견 대체 교육과정 개발](책임연구원 / 발주 : 한국콘텐츠진흥원)
2017.1.-5.    [문화예술분야 불공정행위 금지제도 운영체계 연구](공동연구원 / 발주 : 문화체육관광부)
2016.8.-12.  [대중문화예술기획업 등록요건 개선연구] (공동연구원 / 발주 : 한국콘텐츠진흥원)
2015.5.-10.  [빅데이터를 통해 본 한국사회 대중인문학의 지형도] (공동연구원 / 발주 : 경제인문사회연구회)
2015.9.-2017.2.  [고령화 사회의 정신건강을 위한 디지털 품앗이(선도연구센터지원사업 융합분야(CRC)) (공동연구원 / 발주 : 미래창조부)
2015.9.-11.  [수원 오픈에어아트 프로젝트 운영방안 연구 및 마스터플랜 수립] (책임연구원 / 발주 : 수원문화재단)
2014.5.-10.  [등급분류제도의 유통관련 개선방안 연구 ; 디지털 매체융합 환경에서의 콘텐츠 등급정보 표시 방안의 제안](공동연구원 / 발주 : 한국대중문화산업연합회)
2014.5.-10.  [정책 모듈화 연구-게임산업](공동연구원 / 발주 : KDI)
2013.6.-12.  [모델 현황 표본 조사 및 표준계약서 연구] (책임연구원 / 발주 : 문화체육관광부 / 주관 : 한국모델협회)
2012.7.-12.  [연예기획사 전수조사](연구책임 / 발주 : 문화체육관광부 / 주관 : 한국연예제작자협회)
2012.1.-3.    [게임과몰입 평가모델 연구](책임연구원 / 발주 : 한국콘텐츠진흥원)
2011.11.-2012.2. [연예매니지먼트산업 수익구조 연구](공동연구원 참여/발주 :문화체육관광부)
2011.8.-12.  [국내 콘텐츠산업의 중국시장 진출을 위한 중국의 규제문제 분석](공동연구원 참여/발주 : KISDI)
2010.10.-12.[연예매니지먼트산업 실태조사 및 환경 개선 방안 연구](책임연구원 참여/발주 : 문화체육관광부)
2010.10-12. [사회과학 미래 아젠다 연구](공동연구원 참여/주관 : 연구재단)
2010.5.-10   [앱이코노미 시대의 일자리 창출 방안 연구](공동연구원 참여/주관 : 창조경제연구원)
2006.2.-2007.2. [게임산업진흥법 시행에 따른 게임산업의 대응방안에 관한 연구](한국게임산업협회)
2005.7.        [교육용 게임의 효과성 연구](한국게임산업개발원․강원대학교 CT-Nuri 문화인력양성사업단)
2005.5.-2006.2. [문화원형 활성화 방안 연구[(인문학콘텐츠연구회․가톨릭대학교 산학협력단)
2005.3.       [문화상품의 해외 진출 활성화 방안 연구](국회 문화관광위원회)
2004.12.     [문화콘텐츠산업 인력유형 및 직종분석](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2004           [문화도시 육성 방안 연구](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2002.10.     [건전 가족문화 정립을 위한 여가활용 연구](여성부)
2002.8.       [문화원형 콘텐츠 수요 조사](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2002.3.-6.   [동북아지역에서의 한국 문화산업 활성화 및 협력방안연구](한국문화정책개발원)
2002.1.-7.   [청주 에듀테인먼트 산업 진흥을 위한 기본계획 연구](청주시․한국게임산업개발원)
2002.1.-2.   [전주세계소리축제에 관한 도민의식조사](전북대 사회과학연구소)
2000.3.-11. [전라북도 문화발전 중장기 계획](전라북도․한국문화정책개발원)
1999           [전국문화인프라 종합정보네트워크 구축 방안 연구](한국문화정책개발원)
1996-1997 [청소년 여가문화 및 소집단 활성화방안 연구](아산재단)
1994-1995 [서울 도시문화발전 중장기 기본계획](서울시정개발연구원)  - 도시문화발전 중장기 프로그램 개발 담당
논문 및 연구활동 연구활동(주요논문)
  1. [논문] 김민규, 게임문화정책의 효과에 대한 성찰과 제언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Vol.18 , No.6 , pp.95 -110 (Dec, 2018)
  2. [논문] 김민규, 게임백서의 이용자 통계를 토대로 한 게임이용자 동향과 게임시장의 성격 연구 , 글로벌문화콘텐츠 , No.36 , pp.39 -67 (Oct, 2018)
  3. [논문] 김민규, 박정식, 이야기 최소 단위로서 모티프의 이야기 개발 활용 연구 , 글로벌문화콘텐츠 , No.33 , pp.23 -45 (Apr, 2018)
  4. [논문] 김민규, 게임접근성의 사회적 의미에 대한 연구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Vol.13 , No.6 , pp.111 -122 (Dec, 2013)
  5. [논문] 김민규, 연예산업의 구조와 관계적 속성에 관한 연구 , 인문콘텐츠 , No.제26 , pp.73 -99 (Sep, 2012)
국내학술논문지
  1. [논문] 김민규, 국내 디지털인문학 정책 수립을 위한 제언 , 인문콘텐츠 , No.51 , pp.41 -67 (Dec, 2018)
  2. [논문] 김민규, 게임문화정책의 효과에 대한 성찰과 제언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Vol.18 , No.6 , pp.95 -110 (Dec, 2018)
  3. [논문] 김민규, 게임백서의 이용자 통계를 토대로 한 게임이용자 동향과 게임시장의 성격 연구 , 글로벌문화콘텐츠 , No.36 , pp.39 -67 (Oct, 2018)
  4. [논문] 김민규, 게임 법률의 제·개정을 통해 본 게임정책이 지향하는 의미 탐구 , 문화경제연구 , Vol.21 , No.2 , pp.53 -88 (Aug, 2018)
  5. [논문] 손정훈, 김민규, 프랑스의 디지털인문학 동향과 정책 , 프랑스문화예술연구 , No.64 , pp.125 -151 (May, 2018)
  6. [논문] 김민규, 박정식, 이야기 최소 단위로서 모티프의 이야기 개발 활용 연구 , 글로벌문화콘텐츠 , No.33 , pp.23 -45 (Apr, 2018)
  7. [논문] 김민규, 장예빛, 손정훈, 치매친화적 환경으로서 치매안심마을에 대한 정책적 고찰 , 노인복지연구 , Vol.73 , No.1 , pp.315 -342 (Mar, 2018)
  8. [논문] 정경훈, 김민규, 박정식, 임우빈, 장예빛, 김바로, 영화 수용과 지배욕망: 트위터, 영화리뷰에 대한 정신분석적 텍스트마이닝을 통한 <명량> 수용 분석 , 비평과이론 , Vol.22 , No.2 , pp.85 -113 (Jun, 2017)
  9. [논문] 손정훈, 김민규, 인문학현상과 인문학 진흥정책 (2007~2014) , 글로벌문화콘텐츠 , No.23 , pp.41 -59 (May, 2016)
  10. [논문] 박정식, 전윤수, 김민규, Interdisciplinary Research on Hollywood Action Movies from 1930 to 2009 , 영어영문학21 , Vol.27 , No.2 , pp.369 -386 (Jun, 2014)
  11. [논문] 김민규, 게임접근성의 사회적 의미에 대한 연구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Vol.13 , No.6 , pp.111 -122 (Dec, 2013)
  12. [논문] 류설리, 김민규, 장예빛, 정의준, 유승호, 한국영화 주요 배우·감독 네트워크 분석과 네트워크 불평등에 관한 연구 : 2008-2012 영화를 중심으로 , 문화경제연구 , Vol.16 , No.1 , pp.47 -71 (Apr, 2013)
  13. [논문] 김지연, 이종필, 김민규, 게임 거버넌스에 관한 논고: 푸코의 통치성 개념으로 바라본 게임등급시스템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Vol.13 , No.2 , pp.143 -154 (Apr, 2013)
  14. [논문] 장예빛, 김민규, 이혜림, 정의준, 유승호, 게임이용자의 자기통제와 해석수준이 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Vol.13 , No.2 , pp.131 -142 (Apr, 2013)
  15. [논문] 김민규, 연예산업의 구조와 관계적 속성에 관한 연구 , 인문콘텐츠 , No.제26 , pp.73 -99 (Sep, 2012)
  16. [논문] 김민규, 게임심의제 전환의 조건과 문화정책적 의의에 대한 고찰 , 문화정책논총 , No.2 , pp.175 -191 (Aug, 2012)
  17. [논문] 김민규, 아케이드게임 규제 패러다임 전환에 대한 연구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Vol.제12 , No.제4 , pp.53 -64 (Aug, 2012)
  18. [논문] 김민규, 문화콘텐츠시장에 미치는 제도화의 영향에 대한 고찰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Vol.제12 , No.제2 , pp.63 -74 (Apr, 2012)
  19. [논문] 유창석, 허은녕, 김민규, 실물옵션을 이용한 온라인게임 개발사 가치평가 사례연구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Vol.11 , No.5 , pp.31 -41 (Oct, 2011)
  20. [논문] 정의준, Frank A. Biocca, 김민규, Realism Cues and Memory in Computer Games : Effects of Violence Cues on Arousal, Engagement and Memory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Vol.11 , No.4 , pp.127 -142 (Aug, 2011)
  21. [논문] 김민규, 기능성게임 진흥정책의 배경과 전망에 관한 고찰 , 한국멀티미디어학회지 , Vol.15 , No.2 , pp.10 -16 (Jun, 2011)
국제학술발표
  1. [학술회의] 김민규, 한류콘텐츠의 플랫폼화 전략: 한류콘텐츠계의 형성 , The 1st World Congress for Hallyu -제1회 한류국제학술대회- (Oct, 2013)
국내학술발표
  1. [학술회의] 김민규, 게임산업 제도 과정 개선 - 등급제를 중심으로 , 한국문화경제학회 2018 가을학술대회 (Nov, 2018)
  2. [학술회의] 김지연, 김민규, 이종필, 게임 거버넌스에 관한 논고 , 2012년 추계 한국게임학회 학술발표대회 (Nov, 2012)
  3. [학술회의] 유승호, 김민규, 김혜영, 인프라 4.0시대의 문화예술정책과 조직의 방향 , 2012년도 한국조직학회 기획세미나 (Oct, 2012)
  4. [학술회의] 김민규, 여가로서의 게임 , 2011년도 춘계 연구교육 및 학술대회 (Mar, 2011)
  5. [학술회의] 김민규, 노래방 : 유희와 유흥의 교차 , 2010 한국사회학회, 한국문화사회학회 공동심포지움-현대 한국사회의 문화적 풍경 , pp.1 -12 (Oct, 2010)
특허 및 기타
갤러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