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 상세

닫기
장예빛
장예빛
  • 박사
  • 문화콘텐츠학전공(과)
 교직원
정보
  • 연구실 : 다산관 511호
  • 연구실 전화 : 2848
  • 이메일 : jang@ajou.ac.kr
  • 연구관심분야 :
  • 홈페이지 :
학력
  • 2013.02 한국과학기술원 박사
경력
한국문화경제학회 이사 現



논문 및 연구활동 국제학술논문지
  1. [논문] 장예빛, Anthropomorphism, Perceived Learning for Creation, and Growth Creative Mindset as Predictors of Acceptance Toward Artificial Intelligence Creativity ,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 Vol.51 , No.8 , pp.1 -9 (Aug, 2023)
  2. [논문] 장예빛, Exploring User Interaction and Satisfaction with Virtual Personal Assistant Usage through Smart Speakers , 디자인학연구(ARCHIVES OF DESIGN RESEARCH) , Vol.33 , No.3 , pp.127 -135 (Aug, 2020)
  3. [논문] 김동진, 문성민, 박재준, 박정식, 이재호, 장예빛, 이경원, Controversy Visualization-How Controversial Public Discourse in Wikipedia Articles Evolves over Time , 디자인학연구(ARCHIVES OF DESIGN RESEARCH) , Vol.30 , No.4 , pp.57 -69 (Nov, 2017)
  4. [논문] 장예빛, 유승호, The role of parenting behavior in adolescents’ problematic mobile game use ,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 Vol.44 , No.2 , pp.269 -282 (Mar, 2016)
  5. [논문] 한은주, 장예빛, 심영규, 유승호, The operations at play in the mass media in order to create the principles of architecture , SPACE , No.545 , pp.42 -57 (Apr, 2013)
  6. [논문] 장예빛, 유승호, Exploring game experiences and game leadership in massively multiplayer online role-playing games ,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 Vol.42 , No.4 , pp.616 -623 (Jul, 2011)
국내학술논문지
  1. [논문] 장예빛, 인공지능 예술 및 인공지능 창작에 관한 국내 연구 동향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 Vol.22 , No.12 , pp.52 -63 (Dec, 2022)
  2. [논문] 장예빛, 오디오북 이용자들의 오디오북 이용동기, 이용행태 및 오디오북 독서행동에 관한 연구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 Vol.22 , No.11 , pp.254 -265 (Nov, 2022)
  3. [논문] 장예빛, 의인화 수준에 따른 스마트 스피커 이용자의 고독감, 사회적 단절, 애착 및 이용행태의 차이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 Vol.22 , No.10 , pp.93 -102 (Oct, 2022)
  4. [논문] 장예빛, COVID-19 팬데믹 상황에서의 온라인게임 이용 동기와 온라인게임 과몰입에 관한 연구: 20대 이용자들을 중심으로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Vol.22 , No.2 , pp.81 -92 (May, 2022)
  5. [논문] 장예빛, AI 스피커 이용자의 이용동기 및 AI 스피커에 대한 관계 유형 인식이 즐거움에 미치는 영향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 Vol.19 , No.11 , pp.558 -566 (Nov, 2019)
  6. [논문] 장예빛, 노년층을 대상으로 한 국내 게임 연구 동향 분석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Vol.19 , No.4 , pp.37 -48 (Aug, 2019)
  7. [논문] 김민규, 장예빛, 손정훈, 치매친화적 환경으로서 치매안심마을에 대한 정책적 고찰 , 노인복지연구 , Vol.73 , No.1 , pp.315 -342 (Mar, 2018)
  8. [논문] 장예빛, 청소년의 고독감, 공격성, 자기통제 및 도덕성과 게임 과몰입에 관한 연구 ,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 Vol.30 , No.3 , pp.69 -76 (Sep, 2017)
  9. [논문] 정경훈, 김민규, 박정식, 임우빈, 장예빛, 김바로, 영화 수용과 지배욕망: 트위터, 영화리뷰에 대한 정신분석적 텍스트마이닝을 통한 <명량> 수용 분석 , 비평과이론 , Vol.22 , No.2 , pp.85 -113 (Jun, 2017)
  10. [논문] 장예빛, 청소년 게임이용의 주관적 규범과 게임 과몰입에 관한 연구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Vol.16 , No.4 , pp.7 -14 (Aug, 2016)
  11. [논문] 장예빛, 오규환, 이윤진, 석혜정, 역사유적지의 관광객을 위한 스토리기반 스마트콘텐츠 연구 - ‘수원화성-건립’을 중심으로 , 한국영상학회논문집 , Vol.14 , No.4 , pp.43 -56 (Jun, 2016)
  12. [논문] 석승혜, 장예빛, 유승호, 한국의 중도집단은 탈도덕적인가? 이념성향에 따른 도덕성 기반 비교를 중심으로 , 한국사회학 , No.5 , pp.113 -149 (Oct, 2015)
  13. [논문] 장예빛, 게임과 디지털 마케팅의 접점에 관한 고찰: 사례를 중심으로 , 한국게임학회지 , Vol.11 , No.1 , pp.00 -00 (Dec, 2014)
  14. [논문] 류설리, 공용배, 장예빛, 대학생 집단의 SNS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관한 연구: 성격, SNS 이용행태, SNS 이용동기를 중심으로 , 한국영상학회논문집 , Vol.12 , No.3 , pp.23 -40 (Dec, 2014)
  15. [논문] 장예빛,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 이용 행태 및 이용강도가 사회자본에 미치는 영향: 20∼30대 이용자들을 중심으로 , 디지털융복합연구 , Vol.12 , No.11 , pp.541 -548 (Nov, 2014)
  16. [논문] 류설리, 정의준, 장예빛, 자기통제력과 법의식이 청소년의 일탈행위에 대한 부정적 인식에 미치는 영향 , 미래청소년학회지 , Vol.10 , No.4 , pp.95 -109 (Dec, 2013)
  17. [논문] 장예빛, 김민철, 유승호, 이혜림, 정의준, 부모의 양육태도와 청소년의 주관적 계층감이 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Vol.13 , No.6 , pp.53 -64 (Dec, 2013)
  18. [논문] 김혜영, 장예빛, 정의준, 유승호, 대학생 스마트폰 사용 집단의 해석수준 및 자기통제와 스마트폰 중독사용의 관계에 관한 연구 , 미래청소년학회지 , Vol.10 , No.2 , pp.47 -67 (Jun, 2013)
  19. [논문] 장예빛, 게임 내 스토리텔링 연구 메타분석: 게임·인문콘텐츠분야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논문을 중심으로 , 영상문화 , No.21 , pp.311 -331 (May, 2013)
  20. [논문] 이윤진, 장예빛, 정의준, 유승호, 심리적 거리가 소비자의 온라인 구전 정보 수용에 미치는 영향 , 한국심리학회지:소비자·광고 , Vol.14 , No.2 , pp.365 -383 (May, 2013)
  21. [논문] 류설리, 김민규, 장예빛, 정의준, 유승호, 한국영화 주요 배우·감독 네트워크 분석과 네트워크 불평등에 관한 연구 : 2008-2012 영화를 중심으로 , 문화경제연구 , Vol.16 , No.1 , pp.47 -71 (Apr, 2013)
  22. [논문] 장예빛, 김민규, 이혜림, 정의준, 유승호, 게임이용자의 자기통제와 해석수준이 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Vol.13 , No.2 , pp.131 -142 (Apr, 2013)
  23. [논문] 김형일, 장예빛, 박현아, 유승호, 도시이미지에 관한 소비자 연구: 춘천의 사례를 중심으로 , 문화경제연구 , Vol.14 , No.1 , pp.95 -122 (Jun, 2011)
  24. [논문] 장예빛, 유승호, MMORPG 내 리더십 관련 경험과 오프라인 리더십의 상관관계 연구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Vol.10 , No.5 , pp.87 -94 (Aug, 2010)
  25. [논문] 장예빛, 박수호, 유승호, 온라인게임경험과 사회적 효능감에 관한 연구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Vol.8 , No.2 , pp.97 -105 (May, 2008)
국제학술발표
  1. [학술회의] 장예빛, A New Creation or Mere Mimicry? Exploring Different Perceptions of AI’s Learning When Understanding AI Creativity , The 73rd Annual International Communication Association Conference (May, 2023)
  2. [학술회의] 장예빛, South Korea Cultural and Creative Industry , 2018 文????? (2018 Cultural and Creative Industry Forum) (Oct, 2018)
  3. [학술회의] 장예빛, 석승혜, A Review on The Regional Characteristics and Recognition of the City , Seminar on International Cooperation of Culture for Regional Development , pp.75 -82 (Aug, 2018)
  4. [학술회의] 장예빛, Identifying risk factors of game addiction among South Korean adolescents , Asia-Europe Perspective Association International Conference 2015 (Oct, 2015)
  5. [학술회의] 맹한나, 장예빛, 김병수, 김영희, 서준원, 우성임, 유승호, A Study on Gamification and the Evolution of Sharing Economy: Focused on 5 Sharing Economy-Based Websites , HCI Korea 2014 , pp.485 -488 (Feb, 2014)
국내학술발표
  1. [학술회의] 여경은, 장예빛, 대학생의 문화자본이 젠트리피케이션 수용도에 미치는 영향 , 2019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하계학술대회 , pp.149 -153 (Jun, 2019)
  2. [학술회의] 여경은, 장예빛, 유하영, 대학생의 문화 취향 표현 동기가 미술관 관람 행태 및 관람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2018년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하계학술대회 , pp.175 -179 (Jun, 2018)
  3. [학술회의] 백재순, 오규환, 장예빛, 청소년 소프트웨어 교육의 국내외 사례분석을 통한 게임 활용 교육의 시사점 , 2016 한국문화경제학회 봄철학술대회 , pp.75 -85 (May, 2016)
  4. [학술회의] 유승호, 장예빛, 류설리, 석승혜, 도덕기반 이론과 한국인의 정치성향 , 2015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춘계학술대회 , pp.27 -36 (May, 2015)
  5. [학술회의] 류설리, 장예빛, 융합 미디어 시대와 캐릭터 마케팅의 진화 , 한국영상학회 2014 가을 정기 학술심포지엄 (Nov, 2014)
저서 및 번역
  1. [저서] 장예빛, 스토리에 중독되다 (Apr, 2013)
  2. [저서] 김동욱, 장예빛, 김문조, 김진숙, 박유리, 손상영, 심홍진, 유승호, 이원, 이호영, 장우영, 장현규, 정국환, 정재민, 조성은, 조희정, 최진원, 황용석, 다가온 미래 스마트 라이프 (Nov, 2012)
특허 및 기타
갤러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