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안내

교과목안내
FRE111 기초프랑스어1 초보자를 위한 과정으로 프랑스어 학습의 기초가 되는 발 음, 문법, 프랑스어의 기본구조에 대한 이해를 목표로 단계 적 학습이 진행된다. 프랑스어를 처음으로 전공하는 학생들 뿐만 아니라 교양과정으로 프랑스어를 선택한 학생들에게 도 적합한 과정으로 프랑스어에 대한 학습동기를 최대한 부 여하도록 한다.
(Junior Course French 1)
FRE112 기초프랑스어2 기초프랑스어 1의 연속과정으로 프랑스어의 기초문법과 기 본구조를 이해한다.
(Junior Course French 2)
FRE2115 중급 프랑스어 회화 초급프랑스어 회화의 상위과정으로 프랑스인 교수가 강의 한다.
(Intermediate French Conversation)
FRE2116 기초 프랑스어 회화 초보자를 위한 프랑스어 회화 입문. 원어민교수와 함께 기 초적인 프랑스어 표현을 익히고 상황에 따라 구사하는 연습 을 한다.
(French conversation for beginners)
FRE2119 불-영 비교문체론 통사론, 어휘론, 문체론 별로 프랑스어를 영어와 비교하여 그 유사성과 상이성을 학습하며 한국어와의 비교도 병행한 다.이론학습과세언어사이의번역연습을통해실질적인 프랑스어 구사 능력을 높인다.
(French-English Comparative Stylistics)
FRE2121 프랑스어 작문 연습 중급수준의 프랑스어 작문을 연습하는 과정이다. 프랑스어 문장의 구조적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주어진 한국어 문장을 가장적절한프랑스어로옮길수있도록하는연습이이루 어진다.
(Practice of French composition)
FRE2122 중급 프랑스어2 중급프랑스어1의 연속과정으로 중급과정의 문법을 숙달한다.
(Intermediate French 2)
FRE2124 중급 프랑스어1 기초프랑스어와 연계된 상급단계로 문법, 어휘영역을 더욱 심화시켜 독해, 회화, 작문에 상승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훈 련한다.
(Intermediate French 1)
FRE224 프랑스 단편소설 읽기 불문학의 명작 단편들을 프랑스어 원문으로 읽으면서 문장 독해력과 문학적 감수성을 기른다.
(Introduction to the French Short Stories for Beginners)
FRE2310 프랑코포니 입문 프랑스, 벨기에, 스위스, 룩셈부르크, 캐나다, 아프리카, 서 인도제도, 아시아 등 프랑스어 사용지역의 역사, 사회, 예술 등에 대해 배우면서 글로벌 시대에 필요한 국제적 소양을 갖춘다.
(Introduction to Francophonie)
FRE2312 프랑코포니 사회 경제 아프리카 내부자적 입장에서 아프리카의 정치·사회·경제 를 조명해보고, 아프리카의 발전과정을 심층적으로 다루는 것을 목표로 한다. 문화·역사적인 접근을 통해 습득된 지식 을 바탕으로 사회·경제적으로 접근함으로써 아프리카를 보다 포괄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시킨다.먼저 사하라 사막 이남의 불어권 아프리카 국가들의 정치적 역사를 조명한 다음 현재 아프리카인들의 정치적 삶의 모습을 살펴 볼 것이다. 세 번째 부분에서는 국제사회에서 아프리카의 가치를 재평가하는데 주안점을 둔다.
(Francophone Social Economy)
FRE3117 시사 프랑스어 독해 프랑스를 비롯한 전 세계의 주요 시사들을 인터넷, 방송, 신 문 등 다양한 매스미디어에서 발췌한 텍스트들을 독해하는 과정을 통해 알아본다.
Reading current issues in french
FRE3122 프랑코포니 언어학 프랑코포니 전역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프랑스어의 변이형 들, 퀘벡 프랑스어, 크레올어, 벨기에의 왈로니어, 마그렙 및 사하라 이남의 서부 아프리카에서 사용되는 프랑스어 대해 공부한다.
(Francophone Linguistics)
FRE3124 프랑스어 활용 연습(캡스톤디자인) 본 과목은 1~3학년 과정에서 습득한 프랑스어 기본 능력을 바탕으로, 구직, 취업, 그 밖의 일상생활에 적용 가능한 실 용적 언어 능력을 제고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은행, 관공서 업무 등 실생활 속에서 필요한 프랑스어, 프리젠테이션에 필요한 프랑스어, 구직 및 직업 생활(이력서 작성, 면접, 전화, 메일, 회의, 거래, 협상 등)에 필요한 프랑스어 등,실제 상황별로 필요한 언어 능력을 갖추도록 수업을 진행할 것이다.이 수업은 최소 B1이상 수준을 갖춘 학생들에게 권장된다.
(Practice of French application)
FRE325 프랑스 시와 상상력 19세기 낭만주의에서 20세기 초현실주의 이후 현대까지 전개된 프랑스 시문학 전반에 대하여 살펴본다. 문예사조별로 중요한 시인과 작품들을 공부하면서 상상력, 시적 감성, 언어, 시와 샹송의 관계에 대해 알아본다.
(French poetry and imagination)
FRE3316 데이터로 보는 프랑코포니(캡스톤디자인) 프랑스어를 사용하는 지역으로 정의되는 프랑코포니는 프랑스뿐만 아니라 벨기에, 스위스와 같은 유럽 국가들과, 아 프리카의 다수 국가들, 아메리카와 아시아까지 전 세계에 넓게펼쳐져있다.본 과목은 이러한 프랑스어권의 각 지역이지닌 특수성을 언어,문화,사회,예술,정치,경제등 다양한 분야의 관련 프랑스어 데이터를 기반으로 공부함으로 써 프랑코포니에 대한 객관적 이해, 데이터 분석 훈련, 프랑스어 독해 연습의 기회를 제공한다. 특히, 선수과목을 통해 습득한 R 프로그래밍 지식을 복습하고 이를 활용해서 실제 프랑스어권 관련 데이터 분석 연습을 시도한다. 이 수업을 통해 21세기 지식 정보화 시대에 꼭 필요한 역량인, 데이터 분석을 통해 새로운 의미와 가치를 발견해 낼 수 있는 능력, 그리고 사회현상에 대해 과학적, 객관적으로 분석할 수 있 는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Understanding Francophonie through Data Analysis)
FRE3317 프랑스 사회와 기업 본 강의에서는 프랑스의 대표적인 기업들, 특히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영향력을 행사하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기술과 경영 문화를 중심으로한 역사를 살펴본다.프랑스는 17세기 말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 명품산업에서 1등 국가의 자리를 지키고 있다. 세계사적으로 하나의 국가가 특정한 산업 분야에서, 그것도 패션, 화장품, 향수, 보석, 실크, 헤어디자인, 유리/거울/렌즈, 요리, 제과-제빵, 와인, 관광등 고부가 가치 산업에서 최고의 지위를 350여년 이상의 기간동안 누리는 예가 없다.도대체 그 기원이 무엇이고 비결이 무엇일까? 또한 프랑스는 Michelin 같은 타이어 제조업체와 Airbus 같은 항공 산업, 그리고 방위 산업 및 AXA, BNP Paribas와 같은 금융업 등 이외의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세계를 주도하고 있다.이 강의에서는 이같은 산업의 역사를 살펴보고 이로부터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할지 함께 알아보기로 한다.
(French Society and Enterprises)
FRE328 프랑코포니 문학과 사회 프랑스어권 아프리카, 북미, 카리브해 지역의 언어와 문학 을 연구한다. 네그리튀드 문학, 크레올 문학, 퀘벡 문학의 특성을 알아본다.
(Francophone Literature and Society)
FRE424 현대 프랑스 문화 미술, 연극, 문학, 거리예술, 서커스, 패션, 요리, 만화, 건 축, 무용, 축제 등 현대프랑스 문화예술의 다양한 지형과 흐 름을 작품이나 사건들을 중심으로 파악한다.
(Contemporary French Culture)
FRE4312 프랑스 문화산업 본 교과목은 문화산업 일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프랑스 문화산업의 현황을 학습하고 이에 대한 비판적 분석 을하는것을목표로한다.이에따라문화산업일반의특성 뿐만 아니라, 개별 산업별 특성, 주요 문화기업에 대해 학습 한다. 이를 통해 한프랑스 문화교류에 있어 문화산업이 기 여할수있는가능성에대해탐구해본다.학생들은한학기 동안관심분야에대한조사를통해보고서를작성하되,향 후개인의포트폴리오로활용할수있는정도의수준에도 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Cultural industrie of France)
FRE439 프랑코포니 예술 본 과목은 프랑스어권 지역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예술 활 동을대상으로하여,여러예술작품을감상하고주요예술 가와예술경향을이해하는것을1차적인목표로한다.예 술작품혹은예술현상및이에대한텍스트를함께접함으 로써예술을감상하고예술에대해논평할수있는능력을 기르고자 한다. 끝으로 이러한 학습과정을 통해 예술과 사 회의관계에대한시각을갖추는것을목표로한다.예술과 문화 분야로 진출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는 현대 문화예술 계의흐름을파악할수있는능력을길러줄것이며,프랑코 포니 분야로 진출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는 해당 사회에 대한보다깊은이해를가능하게해줄것이다.프랑코포니입 문을 미리 수강한 후에 신청하는 것을 권장한다.
(Francophone Art)
FRE4311 유럽 문화와 콘텐츠 본과목은 문화관광, 문화유산 콘텐츠와 관련하여 유럽연합 및 서유럽의 사례를 연구하고 시사점을 이끌어내는 것을 목 표로한다.문화유산의활용,문화유산을통한문화관광 콘텐츠개발,공간의특성을활용한콘텐츠개발등에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관련 사례를 분석 및 비판적으로 설명하는 연습을 한다.
(European Culture and Contents)
FRE225 DELF특강1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프랑스어 공인 인증 자격증인 DELF 시험(A2,B1레벨)준비를목표로,시험의4가지영역-듣 기, 읽기, 쓰기, 말하기 –과 익숙해지도록 학습한다.
(DELF Training 1)
FRE226 DELF특강2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프랑스어 공인 인증 자격증인 DELF 시험(B1,B2레벨)준비를목표로,시험의4가지영역-듣 기, 읽기, 쓰기, 말하기 –과 익숙해지도록 학습한다.
(DELF Training 2)
HUM106 문:삶과 꿈 본 수업에서는 인간과 사회를 잘 표현한 동서양의 고전작 품,즉,우리나라의고전1편,동양의고전1편,서양의고전 2편을 이들이 생산된 사회 배경을 참고하며 통독함으로써 인간, 사회, 언어, 예술이 무엇인지 탐구할 것이다.
(Life and Dream)
HUM107 사:시대와 정신 본 과목은 동서양의 역사(학) 고전을 탐독하고 질문하며비 판적으로 접근하는 훈련을 통해 역사를 바라보는 다양한 시 각을검토하고역사또는역사학의의미와시대인식의중 요성을 검토하고자 한다. 수강생들은 특정 시대와 그 정신 을 성찰하는 기회를 가지면서 세계 역사의 다양한 색채를 맛보며 과거, 현재, 미래를 관통하는 시대적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게 될 것이다.
(Age and Spirit)
HUM311/2/3/4 인문인턴십1/2/3/4 회사, 박물관, 전시, 축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언어, 문학, 문화 등 전공에서 배운 지식을 현장에 적용해 봄으로써 전공 관련 실무 능력과 경험을 높인다.
(Humanities Internship 1/2/3/4)
HUM201 해: 기호와 사유 언어가 있어 인간은 다른 존재들과 구별될 정도로 언어는 인간에게 본질적인 것이다. 또 언어와 사고는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어 인간 사유의 본질을 이해하는 데에도 언어의 이해는 필수적이다. 그러므로 인간과 세계를 이해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길은 언어를 연구하는 것이라할수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이 언어와 관련된 여러 고전들을 읽어 인간과 세계에 대한 이해에 한 걸음 다가갈 수 있도록 한다.
(Sign and Thought)
HUM4113 산학협력전공실습2(캡스톤디자인) 산업계의 수요를 반영한 산학협력 실습과목으로 학교와 기업의 공동지도 아래 주어진 과제를 수행한다. 현장실습을 통해 과제수행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실무능력을 키우고 산학협력 프로젝트에 참여함으로써 관련 산업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Industry-Academia Project2-capston design)
CAJ0113 아주인성 민주시민의 한 사람으로서 갖추어야 할 덕, 미래사회의 리더가 될 대학인 특히 아주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덕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생각해보고, 현재의 우리의 삶의 현장에 적용하고 반성을 할 기회를 갖는다. 또한 국제화 시대, 다문화 시대에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요구되는 헌신과 배려, 관용과 공감 등의 가치에 대해 토론하고 생명존중의 사상을 몸으로 익히는 심폐소생술 실습을 하도록 한다.
(Ajou Virtues)
CAJ0114 아주희망 단과대학과 각 전공별로 자율적으로 운영하되, 대학과 전공(학과)에 대한 소개와 함께 자기성찰을 통한 인생설계(꿈찾기) 및 진로설정을 위한 로드맵 작성을 그 내용으로 포함한다.
(Ajou Dream)
CCMP105 데이터분석기초 대표적인 오피스용 데이터 처리 도구인 EXCEL과 통계처리 도구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R을 활용하여 기초적인 데이터 처리 및 통계 처리 프로그래밍 역량을 배양한다. 통계 관련 지식보다는 도구 사용 능력을 배양하는데 초점을 둔다. 프로그래밍 관련 지식이 전무한 비전공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데이터 분석 프로그래밍에 대한 이해를 갖는 것도 이 과목의 주요 목표이다. 본 과목을 통해 배양되는 데이터 분석 프로그래밍 역량 및 이해를 바탕으로 추후 전공 분야에서의 심도 있고 유의미한 데이터 분석을 보다 수월하게 할 수 있을 것이다.
(Basic Data Analysis)
CCMP1013 컴퓨팅사고 컴퓨팅 사고(Computational Thinking, 이하 CT)는 ‘컴퓨터 과학의 기본 개념에 기초해 문제를 해결하고, 시스템을 디자인하며,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는 접근방법이며, 디지털 세대에게는 읽기, 쓰기, 계산하기와 동일한 수준의 기초능력’으로 정의된다. CT는 폭넓은 인지사고 단계를 포함하고 다양한 분야의 문제해결에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4 차 산업시대를 맞는 인간이 갖추어야할 보편적 사고능력으로 인식되고 있다. CT는 정형화되지 않은 문제를 사람이나 컴퓨터가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문제를 재구성하고 이에 대한 해결 방법을 찾는 창의적 문제해결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CT는 다양한 전공분야에서 제기되는 문제를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방식으로 해결해야하는 대학생이 반드시 갖추어야하는 역량이며, 본교에서는 CT를 인재상의 핵심 역량 가운데 하나로 지정하여 전교생이 가져야하는 필수 역량으로 지정하고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학생들이 흥미롭게 참여할 수 있는 문제를 활용하여 자연스럽게 CT의 핵심 역량을 학습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이를 바탕으로 문제해결능력을 배양한다
(Computational Thinking)
CCMP108 컴퓨터와 인간 학생들에게 컴퓨터기술의 표면적인 성과나 기능보다는 그 내면의 핵심적인 개념을 올바로 이해시키고, 컴퓨터과학이 확장시켜나가는 사고들이 학생 각자의 전공분야에서 유용한 밑거름이 되도록 한다. 본 강좌의 초점은 표면보다는 핵심이다 표면은 항상 변하고 그 유효기간도 짧다. 컴퓨터 관련 기술은 많은 경우 매스컴을 통해서 접하게 되면서 학생 들의 이해가 표면적인 데 머물기 쉽다. 본 강좌는 긴 수명을 가지는 컴퓨터과학의 핵심적인 원천 개념과 생각의 틀을 학생들이 갖추도록 한다. 학생들이 컴퓨터과학의 근간을 이루는 원천개념을 정확히 이해하도록 해서, 보편만능의 도구라는 컴퓨터의 가능성과 한계를 올바로 파악할 수 있는 안목을 가지도록 한다. 지금까지의 정보화 문명은 이제 막 시 작에 불과할 뿐이고, 미래에 이루어질 거대한 변화에 비하면 지금가지의 컴퓨터과학의 성과는 매우 미미한 시작임을 상기시켜 학생들의 도전 정신을 고취시킨다. 컴퓨터 과학은 모든 분야(자연과학, 공학, 인문학, 사회학, 예술)의 성과를 바탕으로 자라며 모든 분야를 키우는 보편학문의 성격을 점점 띠게 되는 점을 주지시켜 각자의 전공분야를 이해하는 시각을 확장시킨다
(Computer and human)
CCMP202 영어데이터분석기초 실증적인 영어자료 분석의 기본 원리와 방법론 이해를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주요 영어 코퍼스의 활용방범과 코퍼스 분석 도구의 기본적인 사용법을 학습하고자 한다. 영어 코퍼스의 분석과 학술적 혹은 실용적 목적의 활용을 경험하여 결과물을 도출하고자 한다.
(Analysis of English Data)
table scroll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