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

학과소개

국어국문학과에서는 시대와 사회의 요구에 맞추어, 세계화를 지향하고 궁극적으로 인류 문화 발전에 기여하는 학문적 역량을 갖춘 인재를 기르고자 한다. 한국어의 국제적 위상이 날로 부상하고 창조적인 문화 역량이 문화산업의 핵심적인 원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는 오늘날, 국어국문학은 시대적 요구와 미래적 가치에 부응할 수 있는 분야로 거듭나고 있다.

국어국문학과에는 국어국문학전공과 한국어교육전공이 있다. 국어국문학전공에서는 국어학․ 고전문학․ 현대문학으로 세분화된 각 분야의 학문과 이론을 심화하고 발전시키며 그것을 응용하여 연구한다. 학위과정은 석사과정과 박사과정, 그리고 석박통합과정으로 운영되며 이를 통해 국어국문학 관련 연구자나 교수로 진출하여 활동할 수 있다. 한국어교육전공에서는 외국인에게 한국어를 가르치고자 하는 한국인 및 외국인을 대상으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현장 중심의 교육을 실시한다. 학위과정은 석사 과정으로 운영되며, 졸업 후 한국어교원 2급 자격증을 취득하여 국내외 한국어교육 기관에서 한국어교원으로 활동할 수 있다.

교육목적

  • 국어국문학과는 한국 인문학의 근간이 되는 국어와 국문학에 대한 전문성을 갖춘 연구자 및 교육자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국어국문학전공에서는 국어학과 국문학의 현상에 대한 실체적 접근으로부터, 심화된 이론의 개발과 창의적 응용에 이르는 연구를 섭렵함으로써 학문적 수월성을 갖춘 연구 역량을 갖추도록 한다. 한국어교육전공에서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국어 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글로벌 리더십을 갖춘 한국언어문화 교육 전문 인력과 한국어교원으로서의 자격을 갖추도록 하고, 한국어 및 한국문화 관련 전문가로서의 교수 역량을 신장시킨다.

학위과정

  • 석사학위과정, 박사학위과정, 석·박사통합과정

위치

교수진

인문대학 국어국문학과 교수진
직급 성명 학위(학위수여대학) 전공분야 비고
명예교수 김상대 박사(한국정신문화연구원) 국어문법론  
명예교수 김성렬 박사(성균관대) 국어음운론  
명예교수 조창환 박사(서울대) 현대시론  
명예교수 송현호 박사(서울대) 현대소설론  
교수 조광국 박사(서울대) 고전산문론  
교수 박재연 박사(서울대) 국어문법론 학과장
교수 문혜원 박사(서울대) 문예비평론  
교수 곽명숙 박사(서울대) 현대시론  
교수 조하연 박사(서울대) 고전시가론  
교수 이상신 박사(서울대) 국어음운론  
교수 장두영 박사(서울대) 현대소설론  
table scroll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