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원

영어영문학과

대학인문대학영어영문학과

김현옥Kim, Hyeon-Okh

  • 소속 영어영문학과
  • 연구실다산관 414호
  • 이메일 hokim67@ajou.ac.kr
  • 내선번호2824

관심분야

  • 영어교육, 응용언어학

학력

  • 2000.05 Univ. of Texas at Austin 박사
  • 1992.02 이화여자대학교 석사
  • 1989.02 이화여자대학교 학사

경력

    2003.03.-2005.02. 이화여자대학교 영어교육학과 대우교수
    2006.06.-2011.08. 수원시 영어마을 자문위원
    2007.11.-2008.12. 국가영어능력인증시험 자문위원
    한국응용언어학회, 한국영어교육학회, 한국외국어교육학회 편집 역임
    

연구분야

    ELT Methodology
    Learner variables in ESL/EFL
    English for Academic Purposes(EAP)

대표논문

  • [논문] 김현옥, 이혜경, The Vocabulary List for ELT Textbooks in Language Acquisition and Teaching Methodology, KOREAN JOURNAL OF ENGLISH LANGUAGE AND LINGUISTICS(영어학), Vol.23, pp. 873-894 (10월, 2023)
  • [논문] 김현옥, 김미현, Effects of Genre-specific Instruction and Strategy Training on the Use of Academic Reading Strategies, 영어교육연구, Vol.35, No.2, pp. 39-60 (6월, 2023)
  • [논문] 김현옥, 이혜경, The Academic Vocabulary List in Linguistics for EFL University Students, 영어학, Vol.19, No.1, pp. 27-52 (3월, 2019)
  • [논문] 이혜경, 김현옥, Features of Lexical Bundles in Academic Writing by Non-Native vis-?-vie Native Speakers of English, 영어학연구, Vol.23, No.2, pp. 67-88 (8월, 2017)
  • [논문] 김현옥, 특수목적영어 교과 현황 및 개발 방향, 영어교육연구, Vol.20, No.3, pp. 1-26 (9월, 2008)

연구활동

  • [논문] 김현옥, 이혜경, The Vocabulary List for ELT Textbooks in Language Acquisition and Teaching Methodology, KOREAN JOURNAL OF ENGLISH LANGUAGE AND LINGUISTICS(영어학), Vol.23, pp. 873-894 (10월, 2023)
  • [논문] 이혜경, 김현옥, Constructing a vocabulary list of English textbooks in semantics and pragmatics, 영어학, Vol.20, No.., pp. 384-410 (9월, 2020)
  • [논문] 김형준, 김현옥, 중고등학교 영어 온라인 수업에서의 실재감과 학업만족도 , 담화와 인지, Vol.30, No.4, pp. 179-198 (11월, 2023)
  • [논문] 김현옥, 김미현, Effects of Genre-specific Instruction and Strategy Training on the Use of Academic Reading Strategies, 영어교육연구, Vol.35, No.2, pp. 39-60 (6월, 2023)
  • [논문] 김현옥, 이혜경, The Academic Vocabulary List in Linguistics for EFL University Students, 영어학, Vol.19, No.1, pp. 27-52 (3월, 2019)
  • [논문] 한계수, 김현옥, 원어민 코퍼스와 고등학교 영어 교과서에 나타난 강조 부사 very의 패턴 비교, Foreign Languages Education, Vol.26, No.1, pp. 159-182 (2월, 2019)
  • [논문] 김현옥, Students’versus Teachers’Attitudes and Perceptions towards World Englishes, 영어영문학 연구, Vol.60, No.3, pp. 361-385 (9월, 2018)
  • [논문] 김은영, 김현옥, 성인 영어학습자의 세계영어에 관한 인식과 영어 말하기 불안, 영어학, Vol.18, No.1, pp. 99-118 (3월, 2018)
  • [논문] 이혜경, 김현옥, Features of Lexical Bundles in Academic Writing by Non-Native vis-?-vie Native Speakers of English, 영어학연구, Vol.23, No.2, pp. 67-88 (8월, 2017)
  • [논문] 김현옥, 영어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현황과 과제: 교육대학원 교육과정 비교분석을 중심으로, 현대영어교육, Vol.17, No.1, pp. 205-226 (2월, 2016)
  • [논문] 김현옥, A Historical Review of Research on Speaking in English Teaching, 영어교육, Vol.70, No.5, pp. 299-328 (12월, 2015)
  • [논문] 김정숙, 김현옥, 원어민 교수와 한국인 교수의 대학 영작문 수업 강의언어 비교분석, Foreign Languages Education, Vol.21, No.4, pp. 201-225 (12월, 2014)
  • [논문] 김현옥, 영어영문학 전공생을 위한 학문목적영어 독해강좌의 개발: 어학영역을 중심으로, 현대영어교육, Vol.14, No.4, pp. 133-156 (11월, 2013)
  • [논문] 김현옥, 김미현, 영어영문 전공영어 독해강좌의 필요성에 대한 요구 분석, 영어영문학21, Vol.26, No.2, pp. 269-288 (6월, 2013)
  • [논문] 김현옥, 대학 영어전용 강의와 외국어 학습 불안, 현대영어교육, Vol.13, No.3, pp. 105-124 (8월, 2012)
  • [논문] 김현옥, Factors Associated with Foreign Language Reading Anxiety in the University Academic Setting, 영어학연구, Vol.18, No.2, pp. 27-48 (8월, 2012)
  • [논문] 정윤희, 김현옥,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영어수업이 초등학생의 영어 듣기·말하기 능력 및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효과, 교육과학연구, No.1, pp. 63-89 (3월, 2012)
  • [논문] 김성완, 맹은경, 한호, 김현옥, 학습자 인식 및 요구분석에 기초한 효과적인 영어강의의 조건과 운영방안, Foreign Languages Education, Vol.19, No.1, pp. 211-238 (2월, 2012)
  • [논문] 정세현, 김현옥, 개념적 은유를 활용한 영어 구동사 학습효과, 교과교육학연구, Vol.15, No.4, pp. 951-969 (12월, 2011)
  • [논문] 김현옥, 김미현, 교육과정 개편의 요구분석을 통한 영문학 교육의 방향성 탐색, 영미문학교육, Vol.15, No.2, pp. 179-198 (12월, 2011)
  • [논문] 김성완, 김현옥, 한호, 맹은경, 효과적인 대학 영어강의 운영을 위한 교수자 요구분석 및 지원방안, 영어학연구, Vol.17, No.3, pp. 269-301 (12월, 2011)
  • [논문] 김현옥, 영어수업에서의 멀티미디어 활용에 관한 중등교사들의 인식의 변화와 교사교육의 방향성, 멀티미디어 언어교육, Vol.14, No.1, pp. 193-210 (4월, 2011)
  • [논문] 김현옥, 이혜경, 대학 교양영어 수준별 프로그램 운영방안, 영어교육연구, Vol.22, No.4, pp. 133-159 (12월, 2010)
  • [논문] 정유경, 김현옥, 중·고등학교 영어 학습자의 영어 읽기 불안과 영어 학습 불안, 영어학, Vol.10, No.1, pp. 105-129 (3월, 2010)
  • [논문] 김현옥, 한호, 대학 교양영어 프로그램에서의 통합적 팀티칭 모형의 시행, 영어학연구, pp. 19-44 (12월, 2009)
  • [논문] 김현옥, 특수목적영어 교과 현황 및 개발 방향, 영어교육연구, Vol.20, No.3, pp. 1-26 (9월, 2008)
  • [논문] 지현희, 김현옥, 고등학생 영어 글쓰기 과정에 관한 사례 연구: 모국어의 역할을 중심으로, 영어교육연구, Vol.19, No.4, pp. 301-326 (12월, 2007)
  • [논문] 김현옥, 초등학교 영어 교재 활용 실태 조사, 교과교육학연구, Vol.11, No.2, pp. 385-404 (12월, 2007)
  • [논문] 한호, 김현옥, 영미문화 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연구, 영어어문교육, Vol.13, No.4, pp. 271-292 (12월, 2007)
  • [논문] 김현옥, 교양영어 프로그램에 관한 교수자와 학습자의 만족도 및 인식 비교, Foreign Languages Education, Vol.14, No.3, pp. 179-205 (9월, 2007)
  • [논문] 이유임, 김현옥, 고등학교 영어수업에서의 연역적 문법지도와 귀납적 문법지도 비교연구, 응용언어학, Vol.23, No.1, pp. 37-64 (6월, 2007)
  • [논문] 김현옥, 독해 전략 강화 훈련을 통한 전략 사용의 변화, Foreign Languages Education, Vol.13, No.4, pp. 193-217 (12월, 2006)
  • [논문] 김현옥, Learning English in Korea from Learners' Perspective: A Comparative Case Study, 외국어교육/Foreign Languages Education, Vol.12, No.3, pp. 65-89 (9월, 2005)
  • [학술회의] 김현옥, 이혜경, Identifying the vocabulary size for Korean EFL students in linguistics, Asian Pacific Corpus Linguistics Conference 2018, Vol.1, No.1, pp. 227-230 (9월, 2018)
  • [학술회의] 김현옥, 이혜경, The use of lexical collocations by Korean learners of English, The 3rd Asia Pacific Corpus Linguistics Conference, Vol.1, No.1, pp. 75-75 (10월, 2016)
  • [학술회의] 김현옥, A Validation of EAP Reading Materials Based on Multiple Corpus Analyses, the 8th Conference on Language, Discourse, and Cognition, pp. 49-49 (5월, 2016)
  • [학술회의] 김현옥, Korean EFL Students’ and Teachers’ Perceptions of World Englishes, The 4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nglish, Discourse and Intercultural Communication, pp. 60-60 (6월, 2013)
  • [학술회의] 김현옥, The specificity of ESP in Korea, Malaysian Journal of ELT Research and The English Teacher, Vol.1, No.1, pp. 53-53 (6월, 2009)
  • [학술회의] 김현옥, A Collaborative Needs Analysis for EAP Curriculum Renewal for the University EFL Students in Korea, BALEAP Conference 2007, Vol.1, No.1, pp. 28-28 (4월, 2007)
  • [학술회의] 김현옥, 김성연, CMC as an Alternative to FFC in EFL Contexts, 4th Asia TEFL International Conference: Spreading Our Wings: Meeting TEFL Challenges, Vol.1, No.1, pp. 219-219 (8월, 2006)
  • [학술회의] 김현옥, Assessing Lexical difficulties of ESAP Reading Materials Based on Corpus Analysis and Students’ Perception, 2023년도 한국ESP학회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공동 학술대회, pp. 64-64 (9월, 2023)
  • [학술회의] 김형준, 김현옥, 영어 온라인 수업에 관한 중⦁고등학생의 실재감과 성취감 분석, 한국사회언어학회-담화인지언어학회 2023년 공동 학술대회: 진행 중인 언어 변화와 변이, pp. 125-132 (4월, 2023)
  • [학술회의] 김현옥, A corpus analysis of lexical coverage of university textbooks for ELT majors, 2022 KATE SIG (Special Interest Groups) Conference, (2월, 2022)
  • [학술회의] 김현옥, 국내대학의 ESP 현황연구, The 6th JOINT SIG Conference, Vol.1, No.1, pp. 51-54 (1월, 2007)
  • [학술회의] 김현옥, Curriculum Development in English for Academic Purposes, The 5th Joint SIG Seminar, Vol.5, No.1, pp. 11-18 (1월, 2006)
  • [저서] 박준언, 김현옥, 강규한, 강동호, 강애진, 김경석, 김경한, 나경희, 서우식, 오경애, 이상칠, 최성희, 최희경, 홍정희, 홍주희, 중·고등학교 영어과 CBI 수업모형 및 교재 , pp. 161-221- (2월,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