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원

문화콘텐츠학과

대학인문대학문화콘텐츠학과

장예빛YeBeet, Jang

  • 소속 문화콘텐츠학과
  • 연구실다산관 511호
  • 이메일 jang@ajou.ac.kr
  • 내선번호2848

관심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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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력

  • 2013.02 한국과학기술원 박사

경력

    한국문화경제학회 이사 現
    
    
    
    

대표논문

  • [논문] 장예빛, Anthropomorphism, Perceived Learning for Creation, and Growth Creative Mindset as Predictors of Acceptance Toward Artificial Intelligence Creativity,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Vol.51, No.8, pp. 1-9 (8월, 2023)
  • [논문] 장예빛, Exploring User Interaction and Satisfaction with Virtual Personal Assistant Usage through Smart Speakers , 디자인학연구(ARCHIVES OF DESIGN RESEARCH), Vol.33, No.3, pp. 127-135 (8월, 2020)
  • [논문] 장예빛, 유승호, The role of parenting behavior in adolescents’ problematic mobile game use,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Vol.44, No.2, pp. 269-282 (3월, 2016)
  • [논문] 한은주, 장예빛, 심영규, 유승호, The operations at play in the mass media in order to create the principles of architecture, SPACE, No.545, pp. 42-57 (4월, 2013)
  • [논문] 장예빛, 유승호, Exploring game experiences and game leadership in massively multiplayer online role-playing games,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42, No.4, pp. 616-623 (7월, 2011)

연구활동

  • [논문] 장예빛, Anthropomorphism, Perceived Learning for Creation, and Growth Creative Mindset as Predictors of Acceptance Toward Artificial Intelligence Creativity,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Vol.51, No.8, pp. 1-9 (8월, 2023)
  • [논문] 장예빛, Exploring User Interaction and Satisfaction with Virtual Personal Assistant Usage through Smart Speakers , 디자인학연구(ARCHIVES OF DESIGN RESEARCH), Vol.33, No.3, pp. 127-135 (8월, 2020)
  • [논문] 김동진, 문성민, 박재준, 박정식, 이재호, 장예빛, 이경원, Controversy Visualization-How Controversial Public Discourse in Wikipedia Articles Evolves over Time, 디자인학연구(ARCHIVES OF DESIGN RESEARCH), Vol.30, No.4, pp. 57-69 (11월, 2017)
  • [논문] 장예빛, 유승호, The role of parenting behavior in adolescents’ problematic mobile game use,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Vol.44, No.2, pp. 269-282 (3월, 2016)
  • [논문] 한은주, 장예빛, 심영규, 유승호, The operations at play in the mass media in order to create the principles of architecture, SPACE, No.545, pp. 42-57 (4월, 2013)
  • [논문] 장예빛, 유승호, Exploring game experiences and game leadership in massively multiplayer online role-playing games,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42, No.4, pp. 616-623 (7월, 2011)
  • [논문] 장예빛, 인공지능 예술 및 인공지능 창작에 관한 국내 연구 동향,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ol.22, No.12, pp. 52-63 (12월, 2022)
  • [논문] 장예빛, 오디오북 이용자들의 오디오북 이용동기, 이용행태 및 오디오북 독서행동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ol.22, No.11, pp. 254-265 (11월, 2022)
  • [논문] 장예빛, 의인화 수준에 따른 스마트 스피커 이용자의 고독감, 사회적 단절, 애착 및 이용행태의 차이,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ol.22, No.10, pp. 93-102 (10월, 2022)
  • [논문] 장예빛, COVID-19 팬데믹 상황에서의 온라인게임 이용 동기와 온라인게임 과몰입에 관한 연구: 20대 이용자들을 중심으로,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Vol.22, No.2, pp. 81-92 (5월, 2022)
  • [논문] 장예빛, AI 스피커 이용자의 이용동기 및 AI 스피커에 대한 관계 유형 인식이 즐거움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ol.19, No.11, pp. 558-566 (11월, 2019)
  • [논문] 장예빛, 노년층을 대상으로 한 국내 게임 연구 동향 분석,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Vol.19, No.4, pp. 37-48 (8월, 2019)
  • [논문] 김민규, 장예빛, 손정훈, 치매친화적 환경으로서 치매안심마을에 대한 정책적 고찰, 노인복지연구, Vol.73, No.1, pp. 315-342 (3월, 2018)
  • [논문] 장예빛, 청소년의 고독감, 공격성, 자기통제 및 도덕성과 게임 과몰입에 관한 연구,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Vol.30, No.3, pp. 69-76 (9월, 2017)
  • [논문] 정경훈, 김민규, 박정식, 임우빈, 장예빛, 김바로, 영화 수용과 지배욕망: 트위터, 영화리뷰에 대한 정신분석적 텍스트마이닝을 통한 <명량> 수용 분석, 비평과이론, Vol.22, No.2, pp. 85-113 (6월, 2017)
  • [논문] 장예빛, 청소년 게임이용의 주관적 규범과 게임 과몰입에 관한 연구,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Vol.16, No.4, pp. 7-14 (8월, 2016)
  • [논문] 장예빛, 오규환, 이윤진, 석혜정, 역사유적지의 관광객을 위한 스토리기반 스마트콘텐츠 연구 - ‘수원화성-건립’을 중심으로, 한국영상학회논문집, Vol.14, No.4, pp. 43-56 (6월, 2016)
  • [논문] 석승혜, 장예빛, 유승호, 한국의 중도집단은 탈도덕적인가? 이념성향에 따른 도덕성 기반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사회학, No.5, pp. 113-149 (10월, 2015)
  • [논문] 장예빛, 게임과 디지털 마케팅의 접점에 관한 고찰: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게임학회지, Vol.11, No.1, pp. 00-00 (12월, 2014)
  • [논문] 류설리, 공용배, 장예빛, 대학생 집단의 SNS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관한 연구: 성격, SNS 이용행태, SNS 이용동기를 중심으로, 한국영상학회논문집, Vol.12, No.3, pp. 23-40 (12월, 2014)
  • [논문] 장예빛,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 이용 행태 및 이용강도가 사회자본에 미치는 영향: 20∼30대 이용자들을 중심으로, 디지털융복합연구, Vol.12, No.11, pp. 541-548 (11월, 2014)
  • [논문] 류설리, 정의준, 장예빛, 자기통제력과 법의식이 청소년의 일탈행위에 대한 부정적 인식에 미치는 영향, 미래청소년학회지, Vol.10, No.4, pp. 95-109 (12월, 2013)
  • [논문] 장예빛, 김민철, 유승호, 이혜림, 정의준, 부모의 양육태도와 청소년의 주관적 계층감이 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Vol.13, No.6, pp. 53-64 (12월, 2013)
  • [논문] 김혜영, 장예빛, 정의준, 유승호, 대학생 스마트폰 사용 집단의 해석수준 및 자기통제와 스마트폰 중독사용의 관계에 관한 연구, 미래청소년학회지, Vol.10, No.2, pp. 47-67 (6월, 2013)
  • [논문] 장예빛, 게임 내 스토리텔링 연구 메타분석: 게임·인문콘텐츠분야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논문을 중심으로, 영상문화, No.21, pp. 311-331 (5월, 2013)
  • [논문] 이윤진, 장예빛, 정의준, 유승호, 심리적 거리가 소비자의 온라인 구전 정보 수용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소비자·광고, Vol.14, No.2, pp. 365-383 (5월, 2013)
  • [논문] 류설리, 김민규, 장예빛, 정의준, 유승호, 한국영화 주요 배우·감독 네트워크 분석과 네트워크 불평등에 관한 연구 : 2008-2012 영화를 중심으로, 문화경제연구, Vol.16, No.1, pp. 47-71 (4월, 2013)
  • [논문] 장예빛, 김민규, 이혜림, 정의준, 유승호, 게임이용자의 자기통제와 해석수준이 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Vol.13, No.2, pp. 131-142 (4월, 2013)
  • [논문] 김형일, 장예빛, 박현아, 유승호, 도시이미지에 관한 소비자 연구: 춘천의 사례를 중심으로, 문화경제연구, Vol.14, No.1, pp. 95-122 (6월, 2011)
  • [논문] 장예빛, 유승호, MMORPG 내 리더십 관련 경험과 오프라인 리더십의 상관관계 연구,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Vol.10, No.5, pp. 87-94 (8월, 2010)
  • [논문] 장예빛, 박수호, 유승호, 온라인게임경험과 사회적 효능감에 관한 연구,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Vol.8, No.2, pp. 97-105 (5월, 2008)
  • [학술회의] 장예빛, A New Creation or Mere Mimicry? Exploring Different Perceptions of AI’s Learning When Understanding AI Creativity, The 73rd Annual International Communication Association Conference , (5월, 2023)
  • [학술회의] 장예빛, South Korea Cultural and Creative Industry, 2018 文????? (2018 Cultural and Creative Industry Forum), (10월, 2018)
  • [학술회의] 장예빛, 석승혜, A Review on The Regional Characteristics and Recognition of the City, Seminar on International Cooperation of Culture for Regional Development, pp. 75-82 (8월, 2018)
  • [학술회의] 장예빛, Identifying risk factors of game addiction among South Korean adolescents, Asia-Europe Perspective Association International Conference 2015, (10월, 2015)
  • [학술회의] 맹한나, 장예빛, 김병수, 김영희, 서준원, 우성임, 유승호, A Study on Gamification and the Evolution of Sharing Economy: Focused on 5 Sharing Economy-Based Websites, HCI Korea 2014, pp. 485-488 (2월, 2014)
  • [학술회의] 여경은, 장예빛, 대학생의 문화자본이 젠트리피케이션 수용도에 미치는 영향 , 2019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하계학술대회 , pp. 149-153 (6월, 2019)
  • [학술회의] 여경은, 장예빛, 유하영, 대학생의 문화 취향 표현 동기가 미술관 관람 행태 및 관람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2018년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하계학술대회 , pp. 175-179 (6월, 2018)
  • [학술회의] 백재순, 오규환, 장예빛, 청소년 소프트웨어 교육의 국내외 사례분석을 통한 게임 활용 교육의 시사점, 2016 한국문화경제학회 봄철학술대회, pp. 75-85 (5월, 2016)
  • [학술회의] 유승호, 장예빛, 류설리, 석승혜, 도덕기반 이론과 한국인의 정치성향, 2015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춘계학술대회, pp. 27-36 (5월, 2015)
  • [학술회의] 류설리, 장예빛, 융합 미디어 시대와 캐릭터 마케팅의 진화, 한국영상학회 2014 가을 정기 학술심포지엄, (11월, 2014)
  • [저서] 장예빛, 스토리에 중독되다 , (4월, 2013)
  • [저서] 김동욱, 장예빛, 김문조, 김진숙, 박유리, 손상영, 심홍진, 유승호, 이원, 이호영, 장우영, 장현규, 정국환, 정재민, 조성은, 조희정, 최진원, 황용석, 다가온 미래 스마트 라이프, (11월,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