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원

문화콘텐츠학과

대학인문대학문화콘텐츠학과

YAN KUIYAN KUI

  • 소속 문화콘텐츠학과
  • 연구실다산관213-1
  • 이메일 kuihua@ajou.ac.kr
  • 내선번호031-219-3680

관심분야

  • 한중 문화·콘텐츠·정책

학력

  • 2015.02 한국외국어대학교 박사
  • 2009.02 한국외국어대학교 석사
  • 2006.07 Beijing Normal Univ 학사

경력

    2017.01~2018.12 인문콘텐츠학회 한중일콘텐츠 비교연구위원회 공동위원장
    2017.03~현재 아시아문화콘텐츠연구소 객원연구원 

대표논문

  • [논문] YAN KUI, 중국 메이커 담론에 관한 비판적 고찰, 인문콘텐츠, pp. 9-30 (12월, 2020)
  • [논문] YAN KUI, 論中國“吃播”的概念擴充, 중국어문학지, Vol.73, pp. 241-258 (12월, 2020)
  • [논문] YAN KUI, 창업·혁신 맥락에서의 중국 촹커, 글로벌문화콘텐츠, No.31, pp. 127-141 (12월, 2017)
  • [논문] YAN KUI, ???《???》的????解析(電視劇《歡樂頌》的階層問題解析), 중국학연구, pp. 355-378 (11월, 2017)
  • [논문] YAN KUI, 고전소설 <서유기>의 콘텐츠 브랜딩 전략, 글로벌문화콘텐츠, No.24, pp. 241-268 (8월, 2016)

연구활동

  • [논문] YAN KUI, 創意經濟語境下的韓國創新平臺, 上海文化産業發展報告(2017), pp. 276-293 (2월, 2017)
  • [논문] YAN KUI, 이영구 , 論韓國故事强國的發展策略-從storytelling的槪念生成到"新話創造"項目, 文化經濟硏究, pp. 106-115 (5월, 2016)
  • [논문] YAN KUI, 이영구, 中國文化産品對韓出口報告, 北大文化産業評論, pp. 248-266 (9월, 2013)
  • [논문] YAN KUI, 基于数据和文本的三农短视频研究——以B站“燕麦行游”为例, 한중언어문화연구(韓中言語文化硏究), pp. 497-520 (2월, 2024)
  • [논문] YAN KUI, 더우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한국 드라마 연구: 인기, 평판, 장르를 중심으로, 인문콘텐츠, No.71, pp. 1-22 (12월, 2023)
  • [논문] YAN KUI, 중국 메이커 담론에 관한 비판적 고찰, 인문콘텐츠, pp. 9-30 (12월, 2020)
  • [논문] YAN KUI, 論中國“吃播”的概念擴充, 중국어문학지, Vol.73, pp. 241-258 (12월, 2020)
  • [논문] YAN KUI, 창업·혁신 맥락에서의 중국 촹커, 글로벌문화콘텐츠, No.31, pp. 127-141 (12월, 2017)
  • [논문] YAN KUI, ???《???》的????解析(電視劇《歡樂頌》的階層問題解析), 중국학연구, pp. 355-378 (11월, 2017)
  • [논문] YAN KUI, 고전소설 <서유기>의 콘텐츠 브랜딩 전략, 글로벌문화콘텐츠, No.24, pp. 241-268 (8월, 2016)
  • [논문] YAN KUI, 중국에서의 바슐라르와 상상력 연구동향, 글로벌문화콘텐츠, pp. 213-247 (12월, 2010)
  • [논문] YAN KUI, 중국 회화에 나타난 '빔'의 미학, 글로벌문화콘텐츠, pp. 108-134 (12월, 2009)
  • [학술회의] YAN KUI, 이영구 , 一帶一路倡議下的中韓文化交流, 2019第十六屆中國文化産業新年論壇, (1월, 2019)
  • [학술회의] YAN KUI, 이영구, ??音???日?口?略, The 15th Forum on International Cultural Industries, (1월, 2018)
  • [학술회의] 이영구, YAN KUI, 首爾市政府的城市再生政策, 世界城市文化上海論壇(2017)/ Shanghai Global Cities Culture Forum, (11월, 2017)
  • [학술회의] YAN KUI, Innovation Platform Case Study in Korea , The Convergence of Culture&Technology and Establishment of Innovation Ecosysterm , (11월, 2016)
  • [학술회의] YAN KUI, 從"模倣"到創新: 論韓國綜藝節目的發展演變, 文化消費與價値共享, pp. 1-29 (8월, 2015)
  • [학술회의] YAN KUI, 數字化時代的中韓出版與電影, 2015 제2회 중국 작은 도서전-한중 디지털출판의 미래, (7월, 2015)
  • [학술회의] YAN KUI, 이영구, 中韓電影交流與合作政策?究, 第一屆全球創意?業?討會"從文化到商業,從商業到文化", (4월, 2015)
  • [학술회의] YAN KUI, 이영구, 論韓國綜藝節目的故事驅動, 2014北京大學文化産業國際新年論壇, (10월, 2014)
  • [학술회의] YAN KUI, 論韓國故事强國的發展戰略-從storytelling的槪念生成到“新話創造”項目, 第四屆北京大學文化産業國際博士生論壇, (8월, 2013)
  • [학술회의] YAN KUI, 한국에서 중국영화의 수용문제 고찰, 2012 고려대학교 서울 동경 중국현대문학연구대화, (12월, 2012)
  • [학술회의] YAN KUI, 從電影看中國文化産品在韓國市場的地位, 第三屆北京大學文化産業國際博士生論壇, (8월, 2012)
  • [학술회의] YAN KUI, A Comparative Study on China and Korea's Culture: From The Perspective of Glocal Culture Code, 第二屆北京大學文化産業國際博士生論壇, (9월, 2011)
  • [학술회의] YAN KUI, 문화기술 융합 배경 하의 중국 추앙커 붐, 2016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동계학술대회 , (12월, 2016)
  • [학술회의] YAN KUI, 고전소설 <서유기>의 콘텐츠 브랜딩 전략, 2016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하계학술대회 "이야기자원과 문화산업", (7월, 2016)
  • [학술회의] YAN KUI, 최치원의 재당 유학시절 콘텐츠개발, 2015년 추계 국제지역연구원 학술대회 "인문학 원천소스를 활용한 애니메이션 제작과 산업화방향", (10월, 2015)
  • [학술회의] YAN KUI, 중국 문화정책의 변천과 세계화, 한국외대 다문화 담론의 갈래와 함의, (10월, 2011)
  • [학술회의] YAN KUI, 관광산업 활성화에 대한 실경공연의 역할 분석, 제1회 아시아 풍물 심포지엄, (5월, 2011)
  • [저서] YAN KUI, 이영구 , 문화입국, pp. 5~192- (12월, 2015)
  • [저서] YAN KUI, 글로컬문화콘텐츠, 어떻게 그리고 왜? -맥도날드의 중국화와 광고의 변화, pp. 107-132- (9월,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