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원

문화콘텐츠학과

대학인문대학문화콘텐츠학과

홍경수Hong, Kyung Soo

  • 소속 문화콘텐츠학과
  • 연구실
  • 이메일 hongks@ajou.ac.kr
  • 내선번호2826

관심분야

  • 방송 콘텐츠

학력

  • 2012.08 서울대학교대학원 박사
  • 2000.02 서울대학교대학원 석사
  • 1990.02 고려대학교 학사

경력

    KBS 공채 22기 PD(1995-2010, 열린음악회, 가요무대, 이소라의 프로포즈, 도올의 논어이야기, 낭독의 발견, 단박인터뷰, TV 책을 말하다, 다큐멘터리3일 연출)
    한국방송대상 우수작품상 수상(2004)
    KBS 경영평가위원(2021)
    문화재청 문화재전문위원(2021~2023)
    한국언론정보학회 기획이사
    한국방송학회 연구이사(2021)
    백상예술대상 TV 부문 심사위원(2017~2021)
    한국방송대상 본선 심사위원(2021)
    Jury for the Inernational Emmy Award 
    독일 뮌헨대 커뮤니케이션학연구소 IFKW Visiting professor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이사(2022~2025)
    한국언론학회 부회장(2022~2023)
    한국언론학회 봄철정기학술대회 조직위원장(2023)
    한국언론학회 방송과 뉴미디어 연구회 회장(2024~)
    MBC 저널리즘 책무위원(2023~)
    인문다큐영화제 심사위원장(2023)

연구분야

    지역 방송 정책
    방송 생산자 연구
    미디어 텍스트 분석
    기획 인문학 
    PD학 연구 
    

기타

    저서
    홍경수 (2023). 나는 오늘부터 힘센 기획자가 되기로 했다. 학지사.
    홍경수 외(2022) 당신의 발밑에는 피렌체보다 화려한 부여가 있다. 인물과 사상.
    홍경수 외(2022). 보랏빛 섬이 온다. 학지사.
    홍경수 외(2022). 오징어게임과 콘텐츠 혁명. 인물과 사상.(세종도서 선정작)
    홍경수(2019). 기획의 인문학. 도서출판 해의시간.
    홍경수 외(2019). 한국의 논점 2020. 북바이북. 
    홍경수 역(2018). 어원은 인문학이다. 도서출판 사람인. 
    홍경수(2016). 예능 PD와의 대화. 도서출판 사람인
    홍경수(2014). 확장하는 PD와의 대화. 도서출판 사람인. 
    홍경수(2014). 영상카피라이팅 이론과 실제. 도서출판 올리브그린
    홍경수 외(2014). 언론학교육의 혁신모델. 커뮤니케이션북스. 
    홍경수 외(2014). 방송학의 이해. 도서출판 부키. 
    홍경수 외(2014). 세PD의 미식기행 여수, 민음사. 
    홍경수 외(2012). 공영방송의 이해. 한울아카데미. 
    홍경수 외(2012). PD, Who and How. 커뮤니케이션북스. 
    홍경수(2011). 미디어콘텐츠 읽기. 순천향대 출판부. 
    홍경수(2010). 창의적인 콘텐츠 기획의 8가지 비밀. 한국콘텐츠진흥원.

대표논문

  • [논문] 홍경수, 방송학의 미래 정체성 찾기 : 방송학계와 방송 현장의 협업 모델, 한국방송학보, Vol.37, No.6, pp. 47-67 (11월, 2023)
  • [논문] 홍경수, 이완수, 정영희, 국가기간 뉴스통신사의 코로나19 백신접종 뉴스생산 관행 <연합뉴스> 기자 인터뷰를 통해, 한국언론학보, Vol.67, No.2, pp. 236-277 (4월, 2023)
  • [논문] 이완수, 정영희, 홍경수, 코로나19 백신 접종 뉴스 보도 형식과 의제 구성:국가기간뉴스통신사 <연합뉴스> 사례를 통해*, 한국헬스커뮤니케이션학회, Vol.21, No.2, pp. 1-49 (12월, 2022)
  • [논문] 이완수, 곽선혜, 홍경수, 방송뉴스 언어 변경 제안을 둘러싼 게이트키핑 과정, 한국방송학보, Vol.36, No.6, pp. 122-166 (10월, 2022)
  • [논문] 홍경수, 정영희, 청년세대의 텔레비전 드라마 수용 연구: JTBC 드라마 <이태원 클라쓰>의 공감과 재미 요소를 중심으로 , 한국언론학보, Vol.65, No.2, pp. 330-369 (4월, 2021)

연구활동

해당 데이터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 [논문] 홍경수, 방송학의 미래 정체성 찾기 : 방송학계와 방송 현장의 협업 모델, 한국방송학보, Vol.37, No.6, pp. 47-67 (11월, 2023)
  • [논문] 홍경수, 이완수, 정영희, 국가기간 뉴스통신사의 코로나19 백신접종 뉴스생산 관행 <연합뉴스> 기자 인터뷰를 통해, 한국언론학보, Vol.67, No.2, pp. 236-277 (4월, 2023)
  • [논문] 이완수, 정영희, 홍경수, 코로나19 백신 접종 뉴스 보도 형식과 의제 구성:국가기간뉴스통신사 <연합뉴스> 사례를 통해*, 한국헬스커뮤니케이션학회, Vol.21, No.2, pp. 1-49 (12월, 2022)
  • [논문] 이완수, 곽선혜, 홍경수, 방송뉴스 언어 변경 제안을 둘러싼 게이트키핑 과정, 한국방송학보, Vol.36, No.6, pp. 122-166 (10월, 2022)
  • [논문] 홍경수, 정영희, 청년세대의 텔레비전 드라마 수용 연구: JTBC 드라마 <이태원 클라쓰>의 공감과 재미 요소를 중심으로 , 한국언론학보, Vol.65, No.2, pp. 330-369 (4월, 2021)
  • [논문] 홍경수, 전봉준은 왜 표준어를 사용했나? SBS 드라마 <녹두꽃>의 방언 활용 방식 또는 기준, 그리고 생산 맥락에 관한 연구, 방송문화연구, Vol.32, No.1, pp. 55-93 (6월, 2020)
  • [논문] 홍경수, 드라마의 주된 언어 사용이 지역출신 청년의 감정, 인식, 행동에 미치는 영향 : tvN 드라마 <톱스타 유백이> 수용자 심층인터뷰,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pp. 366-375 (9월, 2019)
  • [논문] 홍경수, 방송사 시청자위원회의 새로운 모델 탐색,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pp. 213-221 (11월, 2018)
  • [논문] 홍경수, <그것이 알고 싶다>의 수사학적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pp. 81-90 (9월, 2018)
  • [논문] 홍경수, 콘텐츠기획 방법으로서 강제연결법과 의미론의 효용: KBS<단박인터뷰> 기획과정의 자기 문화기술지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pp. 38-47 (4월, 2018)
  • [논문] 홍경수, 음식문화연구 서설: 음식과 미디어의 만남,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pp. 187-223 (3월, 2018)
  • [논문] 홍경수, 독일 ARDㆍZDF의 젊은 수용자 대상 온라인 플랫폼 FUNK의 미디어 플랫폼 전략, 순천향 인문과학논총 , pp. 169-196 (12월, 2017)
  • [논문] 홍경수, 스마트 미디어 시대, 공영방송 콘텐츠 제작자의 인식과 의미화 실천: KBS <명견만리>를 중심으로, 방송문화연구, pp. 7-52 (12월, 2017)
  • [논문] 홍경수, 육화된 텔레비전과 이를 조망하는 방식이영돈 PD 작가론, 언론정보연구, pp. 61-82 (2월, 2015)
  • [논문] 홍경수, 한국의 방송 제작체계 구성요소 <방송문화>, <PD저널> 내용분석을 바탕으로,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pp. 115-124 (4월, 2013)
  • [논문] 홍경수, <힐링캠프>, 사운드적 서사의 등장과 그 함의,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pp. 81-87 (2월, 2013)
  • [논문] 홍경수, <개그콘서트>의 웃음생성 전략,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pp. 138-145 (1월, 2012)
  • [학술회의] 홍경수, The roles and visions of international cooperation network, 다플랫폼, 다채널시대 공영방송의 편성정책, (11월, 2020)
  • [학술회의] 홍경수, K콘텐츠의 핵심요소에 관한 탐색: 오징어게임을 중심으로, 한국학 학술대회 <디지털 시대 한국학의 현재와 미래>, (5월, 2023)
  • [학술회의] 홍경수, 아트마케팅을 통한 신안군의 지역재생: 관계인구 생성을 중심으로, 신안군, 문화예술행정을 통한 인구소멸 대응전략 세미나, (4월, 2023)
  • [학술회의] 홍경수, <오징어 게임>에서 <우영우>까지-K드라마는 어떻게 세계적 장르가 되었나?, 한국방송학회 2022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No.145, pp. 293-304 (11월, 2022)
  • [학술회의] 홍경수, 지방소멸시대 미디어와 지역청년의 역할: MBC 유튜브 채널 <오느른>의 사례, 부산울산경남언론학회 학술세미나, pp. 63-74 (8월, 2022)
  • [학술회의] 홍경수, 정영희, 이완수, <연합뉴스>의 코로나19 백신 접종 뉴스 생산 과정에 관한 연구: 생산자 인터뷰를 중심으로 , 한국언론학회 2022 봄철 정기학술대회, pp. 150-152 (5월, 2022)
  • [학술회의] 이완수, 홍경수, 정영희, 코로나19 백신 접종 보도 패턴과 의제 구성: 국가기간뉴스통신사인 <연합뉴스>의 보도 내용분석을 통해, 한국방송학회 봄철학술대회, (4월, 2022)
  • [학술회의] 홍경수, 지역방송 혁신전략의 방향성 - 공동체 지향을 향하여 , 2021 한국방송학회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 포스트 코로나 시대, 미디어의 공진화: 혼돈 속 미로 찾기, (11월, 2021)
  • [학술회의] 홍경수, 2021년 방송환경 변화와 정책 대안 모색, 2020 한국방송학회 가을철 정기 학술대회 커뮤니케이션 혼돈의 시대: 경계에 선 공론장, (11월, 2020)
  • [저서] 홍경수, K-콘텐츠 어떻게 만드나요? , (3월, 2024)
  • [저서] 홍경수, 나는 오늘부터 힘센 기획자가 되기로 했다, pp. 1~313- (2월, 2023)
  • [저서] 홍경수, 김수, 김진태, 정길화, 최경원, 당신의 발밑에는 피렌체보다 화려한 부여가 있다, pp. 5~13, 177~254- (12월, 2022)
  • [저서] 홍경수, 김병희, 김신동, 보랏빛 섬이 온다, pp. 49~162, 249~273- (11월, 2022)
  • [저서] 홍경수, 김윤지, 서정민, 유건식, 이성민, 임종수, 정길화, 오징어게임과 콘텐츠 혁명, pp. 05~10,104~144- (2월, 2022)
  • [저서] 홍경수, 2020한국의 논점, (11월, 2019)
  • [저서] 홍경수, 기획의 인문학, (3월, 2019)
  • [저서] 홍경수, 어원은 인문학이다 : 흥미진진 영어를 둘러싼 역사와 문화, 지식의 향연, (11월, 2018)
  • [저서] 홍경수, 예능pd와의 대화, (6월, 2016)
  • [저서] 홍경수, 영상 카피라이팅, 이론과 실제, (11월, 2014)
  • [저서] 홍경수, 언론학 교육의 혁신모델, (10월, 2014)
  • [저서] 홍경수, 세 PD의 미식 기행 여수, (7월, 2014)
  • [저서] 홍경수, 확장하는 pd와의 대화, (4월, 2014)
  • [저서] 홍경수, 방송학의이해, (2월, 2014)
  • [저서] 홍경수, 세 PD의 미식기행, 목포, (11월, 2012)
  • [저서] 홍경수, 공영방송의 이해, (2월, 2012)
  • [저서] 홍경수, PD인턴십 특강, (10월, 2007)
  • [저서] 홍경수, 핵심정리PD되기, (9월, 2006)
  • [저서] 홍경수, 낭독의 발견, (9월, 2004)
  • [저서] 홍경수, PD, who & and how, (9월, 2002)